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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정리 / SEO(검색최적화) 초보가이드

이지 easy 2021. 11. 3.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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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열심히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는 개인적인 자료정리를 하기 위함도 있지만 상위노출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이라는 게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한 원리에 맞지 않는다면 상위에 노출 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내 글이 구글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크롤링, 색인, 게재는 구글이 콘텐츠를 분석해서 결과를 만드는 기준 항목입니다. 

 

1. 크롤링 crawling 

크롤링이란 구글엔진에서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내가 만든 페이지를 구글의 검색사이트에서 잘 찾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작업이 필요해요. 왜냐하면 구글 검색엔진은 어떤 루틴에 의해서 검색을 할 텐데 내 블로그가 그 루틴에 맞지 않거나 연결이 되어 있지 않는다면 검색이 되지 않겠지요. 보통은 블로그의 서버 제공자인 티스토리, 네이버 등이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검색이 되지만 구글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연결시켜 준다면 구글노출이 더 잘 되겠지요.  
  • 그래서 구글서치콘솔에 내 블로그를 연결시키고 사이트 맵을 제출해서 그 작업을 해 주는 것입니다.
  •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따라 문서를 만들 수록 상위노출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 구글이 찾을 수 있는 페이지, 구글이 이해할 수 있는 페이지, 방문자가 더 잘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

https://youtu.be/yFxNda5Z4e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2. 색인생성 Index 

새로운 페이지가 발견되면 구글에서는 이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려고 하는데 이 과정을 색인생성이라고 합니다. 

  • 어떤 주제의 글을 쓰거나 사진을 올린다면 구글은 그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사진이나 동영상 목록을 만들어 구글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 따라서 구글데이터베이스에 더 잘 저장될 수 있도록 만든다면 상위노출 확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색인생성 개선하는 방법
    • 페이지의 제목은 짧고 의미 있게 만듭니다.
    • 페이지의 주제를 전달하는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 이미지보다 텍스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구글은 텍스트를 더 잘 이해하기 때문에 이미지나 동영상에는 주석을 달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게재 및 순위지정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은 2번에서 만들어진 색인파일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고 우수한 자료를 찾아 링크를 합니다. 컨텐츠의 내용 뿐 아니라 시간, 공간에 맞는 적절한 최적의 파일을 검색 결과에 띄워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정한 최적 기준의 자료를 만들 수록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 게재 순위 개선 방법
    • 빠르게 로드 될 수 있도록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 만들기 -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 등
    • 페이지에 유용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
    • 양질의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는 구글웹마스터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
    • SEO(검색최적화)기본가이드를 따릅니다.
    • 기타 구글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 

 

4. 하지 말아야 할 것들

검색어와 콘텐츠 내용이 일치하지 않거나 의도적인 목적으로 연결시키는 것, 내용이 창조적이거나 새롭지 않고 그대로 복사한 것 등입니다. 

  • 자동생성 콘텐츠 - 프로그램을 이용한 무의미한 콘텐츠
  • 페이지를 인위적으로 돈을 주고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
  • 자체 제작 콘텐츠가 전혀 없는 페이지
  • 클로킹 - 사용자와 검색엔진에 각각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행위, 검색엔진에 뜨는 내용과 그 검색결과를 클릭해서 들어 왔을 때 내용이 다른 것
  • 부적절한 리디렉션 - 방문자에게 처음 만들어진 페이지와 다른 URL제공하는 것
  • 특별한 목적을 위해 콘텐츠의 글이나 링크가 보이지 않게 만드는 것
  • 도어웨이 페이지 - 여러 검색 결과가 보이게 하지만 결국 하나의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 
  • 스크랩한 콘텐츠 - 자기가 창작한 내용이 아닌 긁어 오는 것
  • 빈약한 제휴 프로그램 - 예를 들어 apple 맥북 컨텐츠를 만들 때 apple사의 내용을 그대로 유사하게 가져오는 것, 추가된 자신만의 가치있는 내용의 콘텐츠가 없는 것
  • 내용과 상관 없는 키워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하였으나 자료를 찾다 보니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디테일 해서 한 페이지에 다 정리하기가 어려워 일단 큰 줄기만 정리를 했구요. 디테일한 내용은 각 카테고리 별로 다시 다뤄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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