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택풍대과 澤風大過 巽下兌上
중심이 양효로 차있고 시작과 끝이 음효로 약해 본말이 약하기 때문에 대들보가 흔들리는 모양
앞에 나왔던 산뢰이山雷頤 괘는 음식을 먹고 몸을 기른다는 뜻이 있었습니다.
5괘인 수천수 水天需와도 비슷한것 같습니다. 수천수도 아이를 기를 때 음식을 먹이고 때를 기다린다는 뜻이 있었거든요.
산뢰이에서 이頤는 기름이니 기르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大過괘로 받았습니다.
대체로 만물은 길러진 후에 이루어질 수 있고, 이루어지면 움직일 수 있고, 움직이면 지나치게 되기 때문에 대과가 왔습니다.
괘의 형태는 상괘는 태괘이고 하괘는 손괘인데 연못이 나무위에 있는 모양으로 봅니다. 연못이 나무 위에 있어 나무를 침몰시키는 것으로 보고요. 원래는 못은 나무를 윤택하게 길러 주어야 하는데 침몰시켜 망치는 모습으로 지나친 것을 의미합니다. 대과란 陽이 지나친 것입니다. 지나치게 크거나, 정도가 지나친 것 등을 의미해요. 기본적인 윤리 도덕이 대과의 시대에 오면 흔들린다는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사람에 비해서 성인들은 자신의 기준을 일반에 비해 높게 잡습니다. 성현의 도덕과 功業이 보통사람보다 크게 지나친것도 대과로 해석합니다. 긍정적 의미의 대과인 셈이지요.
聖人은 인도를 다해서 이치에 지나치지 않지만, 일을 처리할 때는 바른 이치로 할 때 잘못을 바로잡는 작용이 中보다 조금 지나친 경우가 있습니다. 행함을 지나치게 공손하게 하는 것, 초상난 곳에 슬픔을 지나치게 하는것, 검소함을 지나치게 하는 것 등이 이런 것이라고 합니다. 바로잡는 것을 中보다 좀 더 지나치게 해야 中을 제대로 구할 수 있는 까닭입니다.
즉, 大過괘는 보통의 일 가운데서 큰 것일 뿐이고, 이치에 있어서 지나침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크기 때문에 항상 볼 수는 없으니, 보는 바에 비해 크기 때문에 大過라고 하였습니다.
道는 中이 아닌 것이 없고, 恒常됨 아님이 없는데 세상 사람들이 항상 볼 수는 없기 때문에 보통보다 크게 지나치다고 이르는 것입니다.
대과괘를 종합해 보자면 모든것이 지나친 시대이므로 中을 위해 반대로 겸손과 절약을 하라는 의미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1.중천건(重天乾) ☰☰ 하늘
2.중지곤(重地坤) ☷☷ 땅
3.수뢰둔(水雷屯) ☵☳ 처음 생김
4.산수몽(山水蒙) ☶☵ 미숙한 존재의 교육
5.수천수(水天需) ☵☰ 음식, 기다림
6.천수송(天水訟) ☰☵ 소송
7.지수사(地水師) ☷☵ 집단을 통솔하는 장수
8.수지비(水地比) ☵☷ 평정후 평화
9.풍천소축(風天小畜) ☴☰ 문명과 문화를 쌓음
10.천택리(天澤履) ☰☱ 물건이 모인 뒤 예가 있음
11. 지천태(地天泰) ☷☰ 서로 사귀어 통함
12. 천지비(天地否) ☰☷ 통하지 않음
13. 천화동인(天火同人) ☰☲ 뜻을 함께함
14. 화천대유(火天大有) ☲☰ 큰 이익
15. 지산겸(地山謙)☷☶ 겸손
16. 뇌지예(雷地豫)☳☷ 즐거움
17. 택뢰수(澤雷隨) ☱☳ 연못이 우레를 따름
18.산풍고(山風蠱) ☶☴ 주의하라
19. 지택림(地澤臨) ☷☱ 왕이 백성에 군림
20. 풍지관(風地觀) ☶☷ 세상을 보는것
21. 화뢰서합(火雷噬嗑) ☲☳ 형벌로 다스림
22. 산화비 (山火費) ☶☲ 문명으로 꾸밈
23. 산지박(山地剝) ☶☷ 부서지고 깎임
24. 지뢰복(地雷復) ☷☳ 회복 돌아옴
25. 천뢰무망(天雷無妄) ☰☳ 망령됨이 없음
26. 산천대축(山天大畜) ☶☰ 쌓아서 모음
27. 산뢰이(山雷頤) ☶☳ 음식 기르다
28. 택풍대과(澤風大過) ☱☴ 크게 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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