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자기개발

상상하는 방법 /생각을 현실로 이루기

이지 easy 2022. 9. 4. 14:56
반응형

원하는 결과가 일어났을 때 내가 어떤 느낌을 갖을 것인가를 상상하라고 하지만 그것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상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상상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즉,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때는 단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집에서 식사를 하는 과정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메뉴를 생각하고, 장을 보고, 재료를 손질하고, 요리를 하고, 차리고, 먹고, 뒷정리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것을 가졌을 때의 느낌을 느껴라 라는 것은 음식을 먹고 난 직후의 만족감을 미리 느껴보라는 것고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케비어를 먹어 본 경험이 있을 때만 그 느낌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요리를 하는 과정을 상상해 보라고 질문을 바꾸어 본다면 이것은 어느 정도 쉽게 상상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상상도 단계가 필요합니다. 한 번에 최종 결과가 생겼을 때의 느낌(케비어를 먹었을 때의 느낌)을 미리 상상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잘 안된다면 내가 그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접근해 가는 과정과 행위 자체를 상상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올림픽 선수들이 하는 것이 이런 것인데 선수들은 금메달을 딴 후의 느낌만을 상상하지 않으며, 락커룸에서부터 경기장으로 가는 과정과 동작 하나 하나를 모두 미리 머리속에 수십번 상상을 통해서 경험합니다. 

 

즉 경험해 보지 못해서 상상이 잘 안되는 결과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아닌 우리가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나의 행동을 상상하는 것이 훨씬 쉽고 통제가 가능하며, 결과를 이루기가 쉽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가 목표일 때 살을 빼보지 못한 사람들은 날씬할 때의 느낌을 알 수 가 없습니다. 상상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그 과정을 상상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으며 방해가 되는 것은 행동이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것 뿐이죠. 그래서 날씬하게 된 후를 상상하는 것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그 과정에서 내가 해야 하는 행동을 상상하라는 것이죠. 그것은 현실에서 매일 겪는 것이기 때문에 상상하기도 쉽습니다. 그래서 행동으로 실현할 가능성을 높일 수있게 되고 그러면 행동이 현실화 되면서 원하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따뜻한 물을 마시고 아침에는 무엇을 하고 어떤 운동을 하고 그런 구체적인 것들을 먼저 상상하면 결국 원하는 몸무게와 몸상태에 도달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던가, 어떤 목표는 있지만 그 과정에서 필요한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처음부터 자포자기를 하게 된다면 이런 상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에게 기적이 일어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즉, 자신에게 어떤 제약이나 가로막는 방해꾼이 없이 순수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칼프릭샤 소원나무가 있어 모든것이 가능하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저 상상일 뿐이므로 누구에게 해를 끼치는 것도 아니고 자기 자신에게 해로운 것도 아니며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끄러운 일도 아닙니다. 

 

이것을 통해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또 그 과정을 상상함으로써 내가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고 노력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진짜 원하는 결과에 점점 가까와 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 자꾸 목표를 바꾸지 말고 그냥 꾸준히 될때까지 하는 것 그것이 희망을 현실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