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고전풍수

황제택경(黃帝宅經)

이지 easy 2021. 11. 16. 04:36
반응형

* 황제택경에 대한 원문과 번역문을 비교하며 정리중입니다. 황제택경은 양택의 5가지 실허에 관한 이론으로 알려진 고전풍수서 입니다. 양택의 음양원리와 24방위에 관한 길흉이 나와있습니다. 음양과 방위에 관한 도를 알고 건축을 해야 길하며 그 원리가 음양과 방위에 맞지 않으면 흉함이 있으니 집을 짓거나 이사를 할 때 이에 맞게 하기를 권하는 책입니다. 시중에 상권의 내용이 돌아다니고 있으나 끊어 읽는 부분에 오류가 있어 해석에도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확인하는 대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하권은 추후 정리하겠습니다. 

 

『황제택경(黃帝宅經)』이란, 책은 옛날부터 국가의 중요 문헌에는 반 드시 기록되어 있던 문서이다. 중국의 이약슬(李若瑟)은 『황제택경(黃帝 宅經)』은 송(宋)나라때 왕미(王微)라는 사람이 지은 책이라고 하였다. 처음에 『음양택경(陰陽宅經)』이란 이름으로 기록했던 것이 『황제택경(黃 帝宅經)』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을 명(明)나라 중엽 이후이다.

출처: 장태상 <풍수총론> 595~596P

 

欽定四庫全書子部七

 

相宅相墓之屬

宅經術數類三

 

提要

 

臣等謹案:《宅經二卷》,舊本題曰黄帝撰:《漢志形法家有 宫宅地形二十卷》,則相宅之書較相墓為古隋志吉凶論三卷》、《相宅圖八卷》,《舊唐志五姓宅經二卷》,皆不云出黄帝是書盖依託也考書中稱黄帝二宅經及淮南子李淳風吕才等宅經二十有九種則作書之時本不偽稱黄帝特方技之流欲神其説詭題黄帝作耳其法分二十四路考尋休咎八卦之位向乾坎艮震及辰為陽巽離坤兑及戌為隂陽以亥為首為尾隂以巳為首亥為尾而主於隂陽相得頗有義理文辭亦皆雅馴。《宋史藝文志五行類有相宅經一巻》,疑即此書在術數

之中猶最為近古者矣乾隆四十六年十月恭校上

 

總纂官臣紀昀臣陸錫熊臣孫士毅

總校官臣陸費墀

宅經卷上

夫宅者,乃是陰陽之樞紐,人倫之軌模,

택(宅)이란 음양(陰陽)이 결합된 근원이고, 사람이 지켜야 할 인륜(人倫)의 법도이다. 

非夫博物明賢,未能悟斯道也。(而能悟斯道也。無能悟斯道也。- 검색하다가 찾은 다른 문구)

여러 사물의 밝고 현명한 것이 아니면 이 도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就此五種,其最要者唯有宅法為真祕術,

여기에 다섯가지 종류가 잇는데 그중 최고가 진정한 비술(祕術)인 택법(宅法)이 있다. 

凡人所居無不在宅,雖只大小不等,陰陽有殊,

무릇 사람이 거(居)하는데는 택(宅)이 없을 수 없다. 비록 크고 작음으로 같지 않으나 음양(陰陽)의 다름이 있을 뿐이다.

縱然客居一室之中,亦有善惡大者大說,小者小論,

비록 한 집 안에 있으나 역시 선악(善惡)이 큰 것은 크고 작은 것 작다고 할 수 있다.

犯者有災鎮而禍止,猶藥病之效也。

범(犯)하는 자는 재앙이 진압되고 화(禍)가 그치니 마치 병과 약의 효력 같다.

故宅者,人之本,人以宅為家居,

그러므로 택(宅)은 사람의 본(本)이니 사람은 택(宅)으로 집(家)에 살아야 한다. 

若安即家代昌吉,若不安即門族衰微。

만약 이를 따르면 집안이 대대로 흥하고 길하며, 만약 이를 따르지 않으면 가문과 가족이 형세가 기울고 쇄태 한다. 

墳墓川岡並同茲說上之軍國,次及州郡縣邑,下之村坊署柵,乃至山居。

분묘천강(墳墓川岡)은 나란히 같이하여 위로는 나라를 만들고 다음으로 주군현읍(州郡縣邑)을 그리고 아래로 촌방서책(村坊署柵)을 하여 이에 이르러 산에 산 것이다. 

但人所處皆其例焉,目見耳聞古制非一。

사람이 사는 모든 그곳을 에를 드니 문으로 보고 귀로 들으니 옛날에 제정한 것이 하나가 아니다.
이를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黃帝《二宅經》、《地典宅經》、《三元宅經》、《文王宅經》、《孔子宅經》,宅錦、宅撓、宅統、宅鏡,《天老宅經》、《劉根宅經》、《元女宅經》、《司馬天師宅經》、《淮南子宅經》、《王微宅經》、《司最宅經》、《劉晉平宅經》、《張子毫宅經》、《八卦宅經》、《五兆宅經》、《元悟宅經》、《六十四卦宅經》、《右盤龍宅經》、《李淳風宅經》、《五姓宅經》、《呂才宅經》、《飛陰亂伏宅經》、《子夏金門宅經》、《刁曇宅經》。

 

황제《이택경》、《지전택경》、《삼원택경》、《문왕택경》、《공자택경》,택금、택요、택통、택경,《천로택경》、《류근택경劉根宅經》、《원녀택경元女宅經》、《사마천사택경司馬天師宅經》、《회남자택경淮南子宅經》、《왕미택경王微宅經》、《사최택경司最宅經》、《류진평택경劉晉平宅經》、《장자호택경張子毫宅經》、《팔괘택경八卦宅經》、《오조택경五兆宅經》、《원오택경元悟宅經》、《육십사괘택경六十四卦宅經》、《우반룡택경右盤龍宅經》、《이순풍택경李淳風宅經》、《오성택경五姓宅經》、《려재택경呂才宅經》、《비음란복택경飛陰亂伏宅經》、《자하금문택경子夏金門宅經》、《조담택경刁曇宅經》。


已上諸經,其旨大同小異,皆自言祕妙,互推短長, 

이상의 모든 경(經)은 그 요지가 대동소이(大同小異)하고 역시 모두 말로써 전해진 비밀스런 묘미이니 서로 추론이 길고 짧다.

若不遍求,即用之不足,

만약 보편적인 것을 구하지 못하면 사용하는데 부족하다. 

近來學者多攻五姓八宅, 黃道白方例皆違犯,大經未免災咎,

요즘 학자 대부분은 오성팔택(五姓八宅)을 쓰고, 모두 황도백방(黃道白方)계열의 잘못된 것을 범하여 재앙과 허물을 아직 면하지 못했으니

所以人犯修動,致令造者,不居卻毀陰陽而無據效,豈不痛哉。

사람이 건축하고 이동에 있어 범법을 하는 까닭에 령을 내려 지은 곳에 거주하지 못하니 음양을 훼손하여 효력의 근거가 없어지니, 어찌 아픔이 없겠는가

況先賢垂籍誡勖昭彰,人自冥蒙,日用而不識其 

하물며 선현이 전하는 서적에서 경계함을 힘쓰는 것이 나타나니 사람이 어리석음으로 날마다 사용하는 것을 모른다.

象者,日月乾坤,寒暑雌雄,晝夜陰陽等,

그 상(象)은 일월(日月) 건곤(乾坤) 한서(寒暑) 자웅(雌雄) 주야(晝夜) 음양(陰陽)등이다. 

所以包羅 萬象,舉一千從運變無形而能化物,大矣哉。陰陽 之理也,

이는 나경(包羅萬象)을 들어 천가지 따르는 운의 변화와 형이없으며 사물이 되니 크도다. 이는 음양(陰陽)의 이치(理)다.

經之陰者,生化物情之母也,陽者 生化物情之父也,

경(經)에서 음(陰)은 만물을 생(生)하는 정(情)으로 어머니이고, 양(陽)은 만물을 생(生)하는 정(情)으로 부(父)이다. 

作天地之祖 為孕育之尊,順之則亨,逆之則否,

천지(天地)를 만드는 조(祖)는 잉육(孕育)의 존(尊)잉 있으니 순(順)하면 즉 형(亨)이고, 역(逆)하면 즉 비(否)가되니

何異公忠受 爵 違命變殃者乎。

어찌 공평하게 작위를 받고 명령을 어겨 변하여 재앙이 되는 것이 다르겠는가?

今採諸祕驗 分為二十四路 八卦九宮,配男女之位 宅陰陽之界 

이제 모든 비서(秘書)의 증험을 수집하여 24로(二十四路) 팔괘구궁(八卦九宮)으로 나누고 남녀(男女)의 방위로 배(配)하고, 택(宅)을 음양(陰陽)의로 나누고, 

考尋休咎 並無出前二宅,此實養生靈之聖法也

이택(二宅)앞에 휴구(休咎:화복)가 나타나지 않으니 이는 실로 양생영지(養生靈之)의 성인이 만든 법이다.


총론(總論)


二十四路者,隨宅大小、中院分四面作二十四路 十干十二支,乾艮坤巽,共為二十四路 是也。

24로(二十四路)는 택(宅)의 대소(大小)에 따라 주택(院)의 가운데를 사면(四面)으로 나눠 24로로 만든 것이다.

24로는 십간(十干:갑을병정경신임계), 12지(十二支: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건곤간손(乾艮坤巽)으로 24로가 된다.

乾將三男震坎艮,悉屬於陽位((即從西北乾位之震為陽明矣)。坤將三女巽離兌,悉屬於陰位(即從東南巽角順

之戌為陰明矣)

 

 

건(乾)은 3남(三男)인 진간손(震坎艮)을 거느리며 모두 양위(陽位)에 속한다.
곤(坤)은 3녀(三女)인 손리태(巽離兌)를 거느리며 음위(陰位)에 속한다.

是以陽不獨王,以陰為得(陽宅為宜修陰方)。陰不獨王,以陽為得(如上說)。

그러므로 양은 홀로 왕성하지 못하니 음을 얻는다. (양택(陽宅)은 마땅히 음방(陰方)을 수리한다.) 음(陰) 홀로 왕성하지 못하니 양(陽)을 얻는다. (음택(陰宅)은 마땅히 양방(陽方)을 수리한다.) 

亦如冬以溫暖為德,夏以涼冷為德,男以女為德,女以男為德之義。

(위의 설과 같이)역시 겨울(冬)은 온난(溫暖)한 것이 덕(德)이 되고, 여름(夏)은 냉랭(涼冷)한 것이 덕(德)이 되며, 남(男)은 여(女)가 덕(德)이 되며, 녀(女)는 남(男)으로 덕(德)의 뜻을 한다.

易訣云:陰得陽, 如暑得涼,五姓咸和,百事俱昌,所以 德位高壯藹密 即吉。

역결(易訣)에서 말하기를: 음(陰) 이 양(陽)을 얻는 것은 더운(暑)것이 서늘함(涼)을 얻은 것이니 모든사람인 오성(五姓) 의 함화(咸和)하고 모든 일이 창성하게 갖추니, 덕위(德位: 양택은 음(陰) 방위, 음택은 양(陽) 방위))가 높고 웅장하여 윤택하고 빈틈이 없으니 길(吉)하다.

重陰重陽則凶,

음이 겹치는 중음, 양이 겹치는 중양(重陰重陽)은 즉 흉(凶하다. 즉 음택에 음택 방향으로 집을 연달아 짓거나 양택이 양택방향을 건드리는 것을 말한다.

陽宅更招東方北方,陰宅更招西方南方為重也。

양택(陽宅)을 고칠 때는 동방(東方)에서 북방(北方)으로 하고 음택(陰宅)을 고칠 때는 서방(西方)에서 남방(南方)으로 한다.
(是東面為辰南,西面為戌北之位,

이것은 동쪽은 진남(辰南)을 면(面)으로 하고 서쪽은 술북(戌北)을 면으로 한다.

斜分一條為陰陽之界。)

이를 비스듬히 한 선을 나누면 음양(陰陽)의 경계가 된다. 

凡之陽宅 即有陽氣抱陰,陰宅即有陰氣抱陽,陰陽之宅者,即龍也。

즉 양택에서 동쪽이나 북쪽을 건드리고, 음택에서 서쪽이나 남쪽을 연달아 건드리거나 수리하면 중음 중양이 된다. 양택(陽宅)은 즉 양기(陽氣)가 음(陰)을 끌어안고, 음택(陰宅)은 즉 음기(陰氣)가 양(陽)을 끌어 안고 있다. 음양(陰陽)의 택(宅)은 즉 용(龍)이다.

陽宅龍頭在亥,尾在巳,

양택(陽宅)의 용두(龍頭)는 해(亥)방위에 있고 꼬리(尾)는 사(巳)방위에 있다.

陰宅龍頭在巳,尾在亥。(其狀在龍者龍青陽龍赤各有命坐切忌犯也)

음택(陰宅)의 용두(龍頭)는 사(巳)에 있고 꼬리는 해(亥)에 있다.

(各有命坐切忌犯也) (각기 명(命)의 좌(坐)가 있으니 절데 범하지 않는다.)

凡從巽向乾,從午向子,從坤向艮,從酉向卯,從戌向辰移。 

손(巽)에서 건(乾)으로 향하고, 오(午)에서 자로 향하며, 곤(坤)에서 간(艮)으로 향하고, 유(酉)에서 묘(卯)로 향하고, 술(戌)에서 진(辰)으로 향하여 이동한다.

(已上移轉及上官所住,不計遠近,悉入陽也。)

이상 이전(移轉)과 상관소주(上官所住)는 원근(遠近)을 따질 필요가 없고 다 양(陽)으로 들어간다.

從乾向巽,從子向午,從艮向坤,從卯向酉,從辰向戌移。

건(乾)을 따라 손(巽)으로 향하고, 자(子)에서 오(午)로 향하고, 간(艮)에서 곤(坤)으로 향하고, 묘(卯)에서 유(酉)로 향하면 진(辰)에서 술(戌)로 이전 옮긴다. 
(已上移轉及上官悉名入陰。)이상 이전(移轉)과 상관(上官)은 다 음(陰)으로 들어가는 이름이다.

故福德之方 勤依天道天德月德、生氣到其位,即修 令清潔闊厚,即一家獲安,榮華富貴(天之福徳者宅之財命也財命既壯何愁不榮故須勤修)

그러므로 복덕(福德)방은 천도(天道)로 힘쓰고, 천덕(天德), 월덕(月德), 생기(生氣)가 도달하는 달 또는 날에 방위를 수리하는데 청결(清潔)하고 넓고 후덕하게 한다.  한 가정이 편안함을 얻고, 영화부귀(榮華富貴)하다.

再入陰入陽, 是名無氣 三度重入陰陽, 謂之無魂,四入謂之無魄,魂魄既無,即家破散,子孫絕後也。(經云連犯不止滅門絶嗣此之謂也)

그러나 이와 반대로 입음(入陰:음택이 음의 방위를 거듭) 입양(入陽:양택이 양의 방위를 거듭)하는 것은 무기(無氣)라 한다. 세 번 거듭하여 입음양(入陰陽)하는 것을 무혼(無魂)이라 하고, 4번 하는 것을 무백(無魄)이라 하며 혼백(魂魄)이 모두 없는 것이다. 즉 집안이 파산하여 흩어지고 자손이 끊어진다.

 

若一陰陽往來,即合天道,自然吉昌之象也。

만약 일음 일양(一陰陽)이 오면 즉 천도(天道)에 합하는 것이니 자연 길하고 번창한 상이 된다. 

設要重往,即須逐道住,四十五日、七十五日, 往之無咎,仍宜生氣福德之方始吉,

거듭 간다면 즉 반드시 도(道)가 함께 따라가니, 45일, 75일 후에 재앙이 없다.그러므로 마땅히 생기(生氣), 복덕(福德)방위에서 시작하면 길하고,

更犯五鬼, 絕命刑禍者,尤不利。

고치는데 (동서사택 법으로) 오귀(五鬼) 절명(絕命) 형화(刑禍)방을 범하면 더욱 불리(不利)하다.

訣云:行不得度, 不如復故, 斯之謂也。

결에(訣云): :행함에(行) 도(度:24로 방위)를 얻지 못하는 것은 다시(復) 본래대로(故)하는 것만 못하다 하였다. 그러므로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만약 흉화방을 잘못 건드렸다면 다시 원상복구 시키는 것처럼 좋은 방법은 없다.)

又云:其宅乃窮, 急翻故宮. 宜折刑禍方,舍卻益福德方也。

또 말하길(又云): 그 택(宅)이 이미 몹시 궁(窮急)고 급하게 변하면 마땅히 형화방을 절감하고 복덕방(福德方)을 더(益)한다.

又云:翻宅平牆, 可為削殃(宅之行年不利或口舌疾病等即宜翻刑禍益福徳改移牆壁即消災致其大吉昌也),夫辨宅者,皆取移來方位,不以街北街東為陽(不妨是陽之位作陰宅居之即吉)

 

또 말하길(又云): 번택(翻宅:다시 택지를 원상 복구시켜) 평장(平牆: 평평하게 쌓다)하면 재앙이 깎이니(원상복구 해 놓고 다시 복덕방을 수리해 나가면 재앙이 적어지고 반대로 길상이 온다.) 택(宅)을 원상복구 하는 데는 모두 옮겨 오는 방위를 취하여, 길을 북으로 하지 않으면 길의 동쪽을 양(陽)으로 한다. 

街南街西為陰(不妨作陽宅居之吉),凡移來不論遠近,一里百里千里十步與百步同

길이 남쪽이면 길 서쪽은 음(陰)이 된다. 이전하는 것은 원근(遠近)을 논하지 않는데 일리(一里), 백리(百里) 천리(千里) 십보(十步)와 백보(百步)와 같다.

 

주택을 수리하거나 연결해서 건축하는 방법이 자기집의 구역 내에서만 작용되지 않고 옆집이나 두 세집 건너 또, 동네 전체가 관계된다. 큰 마을은 중심점에서 진술(辰戌)로 사선을 그어 복덕방향은 수리를 하거나 건축을 할수록 길하게 되지만 이와 반대로 형화방은 수리나 건축, 또는 토목 공사를 하면 불리하다. 그러므로 형화방 쪽은 건드리지 말고 복더강 쪽으로만 계속 연장해 나가면서 공사한다. (장태상 주)

又此二宅修造,唯看天道天德月德、生氣到即修之不避, 

또 이러한 2택(二宅)을 수리하고 만드는데는 오직 천도(天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생기에 다다른 때 한다.

將軍、太歲、豹尾、黃幡、黑方及音姓宜忌,

 즉 주택을 수리하는데 대장군(將軍)을 피하지 않는다. 테세(太歲). 표미(豹尾), 황번(黃幡) 흑방(黑方)과 음성(音姓)은 마땅히 금기해야 한다. 

順陰陽二氣為正,此諸神殺及五姓六十甲子皆從,二氣而生,列在方隅,直一年公事故不為災,

순음 순양(順陰陽) 이기(二氣)는 정(正)이 되니 이런 모든 신살(神殺)과 오성(五姓) 육십갑자(六十甲子) 모두가 따르니 2기(二氣)가 생(生)하고 방위의 모퉁이에 벌려 있어 곧바로 일 년 공사이니 재앙(災)이 되지 않는다.

又云:刑禍之方缺復荒,福德之方連接長,吉也。

또 말하길(又云): 형화방(刑禍方)이 허결하고 다시 황(荒)하고, 복덕방(福德方)을 연접하여 길게 하면 길(吉)이다.

又云:刑禍之方縮復縮猶,恐災殃,

또 말하길(又云): 형화방(刑禍方)을 축소하면 재앙이 두렵고 광란이 뒤따른다. 

枉相逐;福德之方拓復,拓子子孫孫受榮樂。

복덕방(福德方) 다시 넓히면 자자손손(子子孫孫) 영화를 받고 번창한다. 즉 형화방을 건드리지 말고 복덕방 쪽으로만 계속 연장해 공사를 한다면 목록이 면면하게 된다.

又云:宅有五虛令人貧耗,五實令人富貴,

또 말하길(又云): 택(宅)에는 5허(五虛)가 있어 사람에게 가난함을 주고, 5실은 사람에게 부귀(富貴)를 준다.
宅大人少一虛宅,1) 집이 크고 사람이 적으면 1허택(一虛),
門大內小二虛;2) 문이 크고 안이 작으면 2허(二虛)
牆院不完三虛;3) 집에 담장이 갖추어져있지 않으면 3허(三虛)
井灶不處四虛;4) 우물과 부엌이 제자리에 없으면 4허(四虛)
宅地多屋,少庭院廣,五虛。5) 택지가 큰데 집이작고 정원이 공대하면 오허(五虛)이다.
宅小人多,一實;1) 집이 작고 사람이 많으면 1실(一實),

宅大門小,二實;2) 집이 크고 문이 작으면 2실(二實)
牆院完全,三實;3) 집에 담장이 완전하면 3실(三實)
宅小六畜多,四實;4) 집이 작고 가축이 많으면 4실(四實)
宅水溝東南流,五實;5) 집에 물이 동남(東南)쪽으로 흐르면 5실(五實) 이다.(대문이 길방에 있어야 실하다)
又云:宅乃漸昌,勿棄宮堂,不衰莫移,故為受殃。

또 말하길(又云): 택(宅)이 점차 번창하면 집을 버리지 말고, 쇠퇴하지 않으면 옮기지 말라 했다. 그러므로 그렇게 하면 재앙을 받는다. 

舍居就廣,未必有歡,計口半造必得壽考。

거처 하는 데는 넓어야 반드시 좋은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식구를 헤아려 반으로 만들면 반드시 수명을 얻는다(식구를 계산해서 너무 넓게 짓지 말라).

又云:其田雖良,薅鋤乃芳,其宅雖善,修移乃昌。

또 말하길(又云): 전답이 비록 아름다우나 김을 매야 향기로우니 그 택(宅)이 비록 선(善)하나 수리하면 번창한다.

宅統云:宅墓以象榮華之源,得利者所作遂心,失利者妄生反心,

택통에 말하길: 택묘(宅墓)는 상(象)이 영화(榮華)의 근원이니 이로움을 얻는 것은 마음에 따르른 것이고, 이로움을 일는 것은 망령됨이 생(生)하니 마음과 반대가 된다. 

墓凶宅吉,子孫官祿,墓吉宅凶,子孫衣食不足,墓宅俱吉,子孫榮華,墓宅俱凶,子孫移鄉絕種,先靈譴責,地禍常併,七世亡魂,悲憂受苦,子孫不立,零落他鄉,流轉如蓬,客死河岸。

묘(墓)가 흉하고 택(宅)이 길(吉)하면 자손관록(子孫官祿)이고, 묘가 길하고 택이 흉이면 자손의식부족(子孫衣食不足)이고, 묘택(墓宅)이 길(吉)함을 갖추면 자손영화(子孫榮華)이고 묘택(墓宅)이 흉(凶)을 갖추면 자손이 고향을 떠나 뿌리를 잃으니 선령유책(先靈譴責), 땅의 화가 서로 있으며, 7세 망혼(亡魂), 슬픔과 우환의 고통을 받고, 자손불립(子孫不立), 영락타향(零落他鄉), 유전여봉(流轉如蓬), 객사하안(客死河岸)의 화가 있다. 

青烏子云:其宅得墓,二神漸護,子孫祿位乃固得地得墓,龍驤虎步,

청오자가 말하길(青烏子云): 택과 묘를 얻으면 2신이 점점 호위하여 자손녹위(子孫祿位)가 완고하고, 지(地)와 묘(墓)를 얻으면 용호가 달리며,

物業滋川,財集倉庫,子孫忠孝,天神佑助。

물업자천(物業滋川), 재물이 창고에 모이며, 자손충효(子孫忠孝) 천신우조(天神佑助)한다.

 

子夏云:墓有四訣:商角二姓,丙壬乙辛宮;羽徵三姓,甲庚丁恐地得宮,刺史王公,朱衣紫綬,世貴名雄,得地失宮,有始無終,先人受苦,子孫當凶,失地得宮,子孫不窮,雖無基業,衣食過充,失地失宮,絕嗣無蹤,行求衣食,客死蒿蓬。子夏云:人因宅而立,宅因人得存,人宅相扶,感通天地,故不可獨信命也。

 

자하가 말하길(子夏云): 묘에는 4결(四訣)이 있으니, 상각(商角) 2성은 병임을신(丙壬乙辛)이고, 궁우치(宮羽徵) 3성은 갑경정계(甲庚丁癸)이다. 지(地)를 얻고 궁(宮)을 얻으면 관직을 얻고 왕후 공상이 되어 관복을 입고 관리가 되고, 세상에 귀하고 영웅의 명예가 있다. 
지(地)를 얻고 궁을 잃으면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고, 먼저 고난이 있고, 자손이 흉하다. 지(地)를 잃고 궁을 얻으면 자손이 궁핖하지 않으며, 비록 불려받은 재산이 없으나 의식이 충족하다.지(地)를 잃고 궁(宮)을 잃으면 후사가 끊기고 의식을 구걸하며, 객사한다. 자하가 말하길(子夏云) 사람은 택(宅)으로 인하여 살(立)수 있고, 택(宅)은 사람으로 인하여 존(存)하니 사람과 택(人宅)이 서로 도우면 천지(天地)가 감통(感通)한다. 그러므로 명(命)을 믿어야 한다.


주택수리절차(凡修宅次第法 범수택차제법)


先修刑禍,後修福德,即吉。先修福德,後修刑禍,即凶。

먼(先)저 형화방(刑禍)을 수리하고 후(後)에 복덕방(福德)을 수리하면 길(吉)하다. 그러나 먼저(先) 복덕방을 수리하고 후(後)에 형화방(刑禍)을 수리하면 흉(凶)하다.

陰宅從巳起功順轉,陽宅從亥起功順轉,

음택(陰宅)은 사(巳)에서 공사를 시작하여 순(順)으로 돌며 수리하며, 양택(陽宅)은 해(亥)에서 공사를 시작해서 순(順)으로 롤며 공사를 한다.

刑禍方用一百工,福德方用二百工,壓之即吉。

형화방(刑禍方)에 100의 공력을 들여 공사하면 복덕방(福德方)은 200의 공력을 들여 공사를 한다.

압력을 주며 공력을 들여 공사하면 길하다.

陽宅多修於外,陰宅多修於內,

양택(陽宅)은 밖에서 더 많이 수리하며, 음택은 안에서 더 많이 수리한다.

或者取子午分陰陽之界,誤將甚也。

일반사람들은 자오(子午)를 나눠 음양의 경계를 삼는데 잘못이 크다. 

此是二氣潛通運迴之數,不同八卦九宮分形列象,配男女之位也。

이것은 음양의 기운이 감추어져 운이 통하여 돌아오는 수이다. 팔괘구궁(八卦九宮)이 나눠진 형상과 같지 않으며, 남녀 배합의 방위이다. 

其有長才深智,物愛生,敬曉斯門,其利莫測,

거기에는 큰 재능과 깊은 지혜가 있고, 만물의 총명함과 생(生)의 즐거움이 있다. 경효사문(敬曉斯門:이해를 원하며 방법을 버린다), 이로움이 헤아릴수 없다.

且大犯即家破逃散,小犯則失爵亡官,其餘雜犯火光,

그러므로 크게 범하면 집이 파산하고 도산한다. 작게 범하면 관직을 잃고, 그 여기가(其餘) 재앙을 범한다.

口舌跛蹇,偏枯衰殃疾病等,萬般皆有,豈得輕之哉。

구설(口舌), 다툼(跛蹇), 편고(偏枯:반신불수), 쇠앙(衰殃), 질병(疾病)등 모든 재앙이 있으나 어찌 가볍게 얻더라도?

犯處遠而慢,即半年、一年、二年、三年始發,

범한 곳(犯處)이 멀고 느리면, 즉 반년(半年) 일년(一年), 2년(二年), 3년(三年)에 발동이 시작되고, 

犯處近而緊,即七十五日、四十五日或不出月即發,

범한 곳이 가깝고 빠르면, 즉 75일(七十五日), 45일(四十五日) 혹은 달을 넘기지 않고 즉시 나타난다. 

若見此圖者,自然悟會,不問愚智,福德自修,災殃不犯,官榮進達財食,豐盈六畜獲安,又歸天壽金玉
之獻,未足為珍利。

만약 이 그림(此圖)을 보면 자연 알 수 있고, 어리석은 지식을 듣지 않으면 복덕(福德)이 스스로 따르고, 재앙(災殃)이 범하지 않으며, 관영(官榮)으로 나아가 재물과 의식이 막힘이 없고, 육축(六畜)이 풍성하여 안정되고, 또 천수(天壽)와 금옥(金玉)을 얻고, 진귀한 있으니 부족함이 없다. 

濟之徒莫大於此,可以家藏一本用誡子孫,祕而寶之,可名宅鏡。又宅書云:折故營新爻十相伏,移南徙北陰陽爻分,是和陰陽者,氣也。逐爻得變。吉凶者,化也。隨事能興,故天地轉運無窮,人畜鬼神變化何準。《搜神記》云:精靈鬼魅皆化為人。或有人自相感變為妖怪,亦如異性之木接,續而生根苗,雖殊異味相雜,形礙之物尚隨變通陰陽,虛無豈為常定,是知宅非宅氣由,移來以變之。又云:宅以形勢為身體,以泉水為血脈,以土地為皮肉,以草木為毛髮,以舍屋為衣服,以門戶為冠帶,若得如斯,是事儼雅乃為上吉。《三元經》云:地善即苗茂,宅吉即人榮。又云:人之福者,喻如美貌之人;宅之吉者,如醜陋之子,得好衣裳神彩尤添一半,若命薄宅惡,即如醜人更又衣弊,如何堪也。故人之居宅大須慎擇。又云:修來路即無不吉,犯坻路未嘗安,假如近從東來入此宅,住後更修拓西方,名抵路卻修拓東方,名來路餘
方移轉,及上官往來,不計遠近,准此為例。凡人婚嫁,買莊田六畜,致塋域,上官求利等,悉宜向宅,福德方往來久,久吉,慶若為刑禍方往來久,久不利。又忌龜頭廳在午地,向北衝堂,名曰凶亭,有稍高豎屋亦不利,訣云:龜頭午必易主。亦云:妨主諸院有之,亦不吉,凡宅午巳東巽巳來,有高樓大榭皆不利,宜去之吉。又云:凡欲修造動治須避四王神;亦名帝車、帝輅、帝舍,假如春三月東方為青帝、木王,寅為車,卯為輅,辰為舍,即是正月二月、三月不得。《東戶經》曰:犯帝車殺父,犯帝輅殺母,犯帝舍殺子孫。夏及秋冬三箇月,倣此為忌。又云:每年有十二月,每月有生氣、死氣之位,但修月生氣之位者福來,集月生氣與天道、月德合其吉路,犯月死氣之位為有凶災也。

리재(利濟)의 무리가 이와 같이 크니 이 책을 집에 감추고 자손(子孫)으로 하여금 경계하고 숨겨 보배로 여기니 택경(宅鏡)이라 부른다.

택서에 이르길(又宅書云): 절고영신(折故營新)의 효복상복(爻卜相伏)은 이남사북(移南徙北)으로 음양효(陰陽爻)를 나누니(分), 음양(陰陽) 화(和) 자(者)는 기(氣)이다. 축인득변(逐人得變)하여 길흉(吉凶) 자(者)는 화(化)이다. 일을 따라 다녀 능히 흥(興)한다. 그러므로 천지(天地) 전운(轉運)은 무궁(無窮)하니, 인축(人畜) 귀신변화(鬼神變化)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삽신기에 이르길(搜神記云): 정령(精靈) 귀매(鬼魅:귀신)은 모두 사람에 의해 되는 것이다.(皆化為人) 혹 사람이(有人)이 스스로(自) 서로 감응하고(相感) 변(變)하여 요괴(妖怪)가 되니, 역시 서로 다른(異性)이 나무(木)에 접속(接續:접을 붙인다)하면 생(生)하여, 묘의 뿌리(根苗)는 다르나, 맛(味)은 서로 석(雜)인다. 형(形)을 가진 물상(物)이라면 항상 따라(尚隨) 변통(變通)하여 음양(陰陽)이 되고, 음양이란 외형의 형태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외형상으로는 허무(虛無)한 것 같으나 내기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찌(豈) 항상 머물러 있는 것(常定)이 되겠는가? 이것은 택을 알고 택의 기를 모른 것에 있으니(知宅非宅氣由) 이동(移來)하면 기운이 변(變)한다.

또 이르길(又云): 택(宅)은 형세(形勢)로 몸의 체(身體)를 삼고, 천수(泉水)로 혈맥(血脈)을 삼고, 토지(土地)로 피육(皮肉)을 삼고, 초목(草木)으로 모발(毛髮)을 삼으니 사옥(舍屋)은 의복(衣服)이 되며, 문호(門戶)는 관대(冠帶)가 된다. 만약 이렇게 되면 근엄하고 우아(儼雅)하니 상길(上吉)이 된다.

삼원경에 이르길(三元經云): 땅(地)이 선(善)하면 묘목(苗)이 무성하니 택(宅)이 길(吉)하면 사람이 영(榮)화롭다.
또 이르길(又云): 사람의 복(福)이란 기뻐하는 것이(喻) 아름다운얼굴을 한 사람 같고, 택(宅)이 길(吉)한 것은 추루(醜陋: 못생기고 천한)한 아들 같으니, 좋은 의상을 얻으면 신품이 빛이 나고 더욱 좋게 보인다. 만약 명(命)이 박(薄)하고 택(宅)이 악(惡)하면 즉 추한사람이 다시 피폐한 옷을 입은 것이니 어찌 감당하겠는가? 그러므로 사람이 기거하는 택(宅)은 반드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 이르길(又云): 래로(來路)를 수리하면 불길함이 없고, 저로(坻路)를 범하면 편안함이 아니다. 만약 동쪽근처 가까이로 와서 택(宅)이 들어가면 주(住:머물다, 살다)의 후(後)에는 서쪽으로 더 넓혀 수리하니 이를 저로(抵路)라 한다. 그런데 오히려 동쪽을 넓혀 수리하면 이를 래로(來路)라 한다. 여유가 있는 남은 방위로 이전(移轉)하면 위로 관(官)이 완래(往來)하고, 원근(遠近)을 헤아릴 수 없으니 이렇게 열거하여 기준으로 삼는다. 무릇 사람이 혼인하고 시집가며, 좋은 밭과 육축(六畜)사며, 영화로운 터가 되고, 관(官)과 리(利)등을 구하는 것은 모두 다 복덕방(福德方)에서 오는 향을 갖추니, 영원히 길하고 경사스럽다. 만약 형화방(刑禍方)에서 오는 것을 취한다면 원원히 불리하다.

또 오방의땅(午地) 아래 귀두청(龜頭廳)을 두는 것을 금기한다. (만약 정남방(正南方)이 돌출되면 이런 종류의 택지를 귀두오(龜頭午)라 한다) 이는 북향(向北)하여 당(堂)을 찌르니 흉정(凶亭) 이라 한다. 끝이 높고 집이 세로로 곧은 집이니 역시 불리하다.
결에 이르길(訣云): 귀두오(龜頭午) 반드시 주인을 배반한다. 또 이르길(亦云): 주인을 방해하니 그런 모든 원(院)이 그기에 있으면 불길(不吉)하다. 무릇 택(宅) 오사(午巳)가 동(東)쪽 손사(巽巳)로 와 높은 루(樓)와 큰 정자(榭)는 모두 불리(不利)하니 마땅히 마땅히 그것을 없애야 길하다.

또 이르길(又云): 수조동치(修造動治)는 반드시 4왕신(四王神)을 피해야 한다. 이는 재거(帝車), 제로(帝輅), 제사(帝舍)라고 부른다. 만약 춘3월(春三月)은 동방(東方)이 청제(青帝)가 되고 수목(樹木)이 흥왕(興王)하고 인(寅)이 거(車)이고, 묘(卯)가 로(輅)이고, 진(辰)이 사(舍)가 되니 정월(正月), 2월(二月), 3월(三月)은 동향(東向)을 취할 수 없다. 동호경《東戶經》에 제거(帝車)를 범하면 부친이 불리하고, 제로(帝輅)를 범하면 모친이 불리하고, 제사(帝舍)를 범하면 자손(子孫)이 불리하다 했다. 여름, 가을, 겨울도 위와 같이 금기한다.

또 말하길(又云) 1년은 12개월이 있으니 매월(每月)은 생기(生氣), 사기(死氣)의 방위가 있으니 집을 수리하고 보수 할 때 월(月)의 생기(生氣)가 있는 방위는 복(福)이 온다. 또한 월(月)의 생기(生氣)와 천도(天道)는 월덕(月德)이 서로 결합하면 길상(吉祥)이고 만약 수리하고 건축하는데 월(月)의 사기(死氣)가 있는 방위를 범하면 흉제(凶災)가 있다.


正月生氣在子癸,死氣在午丁;

정월(正月)의 생기(生氣)는 자계(子癸)에 있고 사기(死氣)는 오정(午丁)방위에 있다.
二月生氣在丑艮,死氣在未坤;

2월(二月)의 생기(生氣)는 축간(丑艮)에 있고 사기(死氣)는 미곤(未坤)방위에 있다.
三月生氣在寅甲,死氣在申庚;

3월(三月)의 생기(生氣)는 인갑(寅甲)에 있고 사기(死氣)는 신경(申庚)방위에 있다.
四月生氣在卯乙,死氣在酉辛;

4월(四月)의 생기(生氣)는 묘을(卯乙)에 있고 사기(死氣)는 유신(酉辛)방위에 있다.
五月生氣在辰巽,死氣在戌乾;

5월(五月)의 생기(生氣)는 진손(辰巽)에 있고 사기(死氣)는 술건(戌乾)방위에 있다.
六月生氣在巳丙,死氣在亥壬;

6월(六月)의 생기(生氣)는 사병(巳丙)에 있고 사기(死氣)는 해임(亥壬)방위에 있다.
七月生氣在午丁,死氣在子癸;

7월(七月)의 생기(生氣)는 오정(午丁)에 있고 사기(死氣)는 자계(子癸)방위에 있다.
八月生氣在未坤;死氣在丑艮;

8월(八月)의 생기(生氣)는 미곤(未坤)에 있고 사기(死氣)는 축간(丑艮)방위에 있다.
九月生氣在申庚,死氣在寅甲;

9월(九月)의 생기(生氣)는 신경(申庚)에 있고 사기(死氣)는 인갑(寅甲)방위에 있다.
十月生氣在酉辛,死氣在卯乙;

10월(十月)의 생기(生氣)는 유신(酉辛)에 있고 사기(死氣)는 묘을(卯乙)방위에 있다.
十一月生氣在戌乾,死氣在辰巽;

11월(十一月)의 생기(生氣)는 술건(戌乾)에 있고 사기(死氣)는 진손(辰巽)방위에 있다.
十二月生氣在亥壬,死氣在巳丙。

12월(十二月)의 생기(生氣)는 해임(亥壬)에 있고 사기(死氣)는 사병(巳丙)방위에 있다.

 

宅經卷下

凡修築建造土氣所衝之方,人家即有災殃,宜禳之。

건축과 담장을 수리하거나 집을 지을 때 무릇 토기(土氣)를 충(冲)하는 방향을 하면 지안 사람들에게 재앙(災殃)이 있으니 마땅히 정확한 방법으로 재앙을 화해(化解)해야 한다. 토기의 충(冲)을 받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正月土氣衝丁未方,정월(正月)은 정미(丁未) 방위에 있고,

二月坤,2월(二月)은 곤(坤) 방위에 있고,
三月壬亥,3월(三月)은 임해(壬亥)방위에 있고,
四月辛戌,4월(四月)은 신술(辛戌)방위에 있고,
五月乾,5월(五月)은 건(乾)방위에 있고,
六月寅甲,6월(六月)은 인갑(寅甲)방위에 있고,
七月癸丑,7월(七月)은 계축(癸丑)방위에 있고,
八月艮,8월(八月)은 간(艮)방위에 있고,
九月丙巳,9월(九月)은 병사(丙巳)방위에 있고,
十月辰乙,10월(十月)은 진을(辰乙)방위에 있고,
十一月巽,11월(十一月)은 손(巽)방위에 있고,
十二月申庚。(以上無不精詳但細看之)

12월(十二月)은 신경(申庚)방위에 있다.

 

已下圖無不精詳但細看之必有災咎

이미 아래의 그림은 정밀하고 상세하지 못함이 없으니, 다만 상세하게 보는 것에는 반드시 재앙과 허물이 있다. 

天門陽首宜平穏實不宜絶髙壯犯之損家長大病頭項等災(月丁壬日修吉北方不用壬子丁巳日)

 

亥為朱雀龍頭父命座犯者害命坐人(三月丁壬日修)壬為大禍

母命犯之害命坐人飛災口舌(修己亥同)

子為死喪龍右手長子婦命座犯之害命坐人失魂傷目水災口舌

(修己壬同)癸為罰獄勾陳次子婦命座犯之害命坐人口舌鬬

訟等災(七月丁壬日修三月亦通宫羽姓不宜三月七月即吉日)

丑為官獄少子婦命座犯之鬼魅盜賊火光怪異等災(修己癸同)

門宅壅氣缺薄空荒吉犯之偏枯淋腫等災(八月甲巳日修吉東方不

用甲子己巳日)寅為天刑龍背玄武庶養子婦長女命座犯之

傷胎繫獄被盜亡敗等災(六月甲巳日修角姓六月凶十一月

)甲為宅刑次女孫男等命座犯之害命坐人家長病頭項諸

傷折等災(修與寅同)卯龍右脇刑獄少女孫命座犯之害命坐人

火光氣滿刑傷失魂(修與寅同)乙螣蛇訟獄客座命犯之害

命坐人妖怪死喪口舌(十月巳日修吉惟宜屋低小仍不得重)

為白虎龍右足主訟獄奴婢六畜命座犯之驚傷跛蹇筋急等災

亦主驚恐(修與乙同)風門宜平缺名福首背枯向榮二宅五姓

八宅並不宜髙壯壅塞亦陽極陰首(十一月丙辛日修吉南方不用

丙子至辛巳日)巳天福宅屋亦名宅極經曰欲得職治宅極

宜壯實修改吉(九月丙辛修唯用功多良)丙明堂宅福安門

牛倉等舍經云治明堂加官益祿大吉祥合家快活不可當(修己

巳同)午吉昌之地龍左足經云治吉昌奴婢成行六畜良

宜平實忌髙及龜頭廳(修與巳同)丁天倉經云財耗亡治天倉

宜倉庫六畜壯厚髙拓吉(正月丙辛日修用功多大吉)未天府

髙樓大舍牛羊奴婢居之大孳息倉厠利(修與丁同)人門龍腸

宜置牛馬廄其位欲開拓壅厚亦名福嚢重而兼實大吉(二月乙庚

日修)申玉堂置牛馬屋主寶貝金玉之事壯實開拓經曰

治玉堂財錢横來六畜肥强庚宅徳安門宜置車屋雞栖

碓磑甚宜開拓連接壯闊浄潔吉(修與申同)酉大徳龍左脇

客舍經曰治大徳富貴資財成萬億亦名宅徳宜宅主(

與申同)辛金匱天井宜置門及髙樓大屋經曰治金匱大富貴

宜財百事吉(四月乙庚日修大吉)地府青龍左手主三元

宜子孫恒令清浄吉經曰青龍壯髙富貴雄豪外巽之位宜作

園池竹簟設有舍屋宜平而薄外天徳及玉堂之位宜開拓侵修

令壯實大吉經曰福徳之方拓復拓子子孫孫受

榮樂唯不得髙樓重舍外天倉與天府之位不厭髙壯樓舍安門

倉庫牛舍及奴婢車屋並大吉(南方宜侵拓吉)外龍腹之位

内院並同安牛馬牢厰亦名福嚢宜廣厚實外坤宜置馬廏

安重滯之物及髙樓等並大吉外玉堂之院宜作崇堂及郎君孫

幼等院客廳即有公客來若髙壯侵拓及有大樹重屋等招金玉

寶帛主印綬外大徳宅位宜開拓勤修泥令新浄及作

音樂飲會之事宜子孫婦女等院出貴人増財富貴徳望遐振

金匱青龍兩位宜作庫藏倉窖髙樓大舍宜財帛又宜

子孫出豪貴婚連帝戚常令清浄連接藂林花木藹宻

 

乾天門陰極陽首亦名背枯向榮其位舍屋連接長逺髙壯闊實

(五月丁壬日修吉北方不用壬子丁巳日)亥為天福龍尾宜置猪

亦名宅極經云欲得職治宅極宜開拓(亥東三月丁壬

日修吉宫羽姓即七月吉)

壬宅福明堂宜置髙樓大舍常令清浄及集學經史亦名印綬宫

宜財祿(大吉修與亥同)子吉昌龍左足宜置牛屋經云奴婢

成行六畜良平實(修與亥同)癸天倉立門户客舍簟厠

經云財耗亡治天倉安六畜開拓髙厚(七月丁壬日修吉)

天府髙樓大舍牛羊奴婢居之大孳息倉厠並吉(修與癸同)

鬼門龍腹福嚢宜厚實重缺薄即貧窮(八月甲巳日修吉

方不用甲子日)寅玉堂宜置車牛舍主寳貝金玉之事宜開拓

經曰治玉堂錢財横至六畜肥强大吉(六月甲巳日修)

甲宅得安門宜置碓磑開拓連接壯觀清浄災殃自消(

巳寅同)卯大徳龍脇客舍經曰治大徳富貴資財成萬億

亦名宅主主有徳望(修與寅同)乙金匱天井宜置髙樓大舍

令清浄勤修泥尤増喜慶(夘巳南十月修)辰地府青龍左手

宜子孫當宜清浄經曰青龍壯髙富貴雄豪(修己乙同)

風宜平穏不宜壅塞亦名陽極陰前背榮向枯宜空缺通疎大吉

(十一月丙辛日修南方不用丙子)已朱雀龍頭父命座

不宜置井犯害命坐人口舌飛禍吐血顛狂虵畜作怪(己酉九

月丙辛日修至午地徵音並忌正三四月吉)丙大禍母命

不宜置門犯之害命坐人飛禍口舌(修與己同)午為死喪長子婦

命座犯之害命坐人失魂傷目心痛火光口舌龍右手筋急(

修與己同)丁罰獄勾陳次子婦命犯之坐人口舌鬭訟瘡病

等災(午日西用正月丙辛日修未地五姓並吉)未為官獄少子

婦命座犯之害命坐人鬼魅火瘡霹靂盜賊刀兵流血六畜

傷死家破逃散(修與丁同)坤人門女命座不宜置馬廏犯之偏

枯淋腫等此地宜荒缺低薄(二月乙庚日修)申天刑龍背

婦長女命座犯之失魂病脇刑傷牢獄氣滿火怪(申北

十二月乙庚修至酉商姓十二月凶四月吉)庚宅刑次女長

孫命座不宜置門犯之害命坐人病右脇口舌傷殘損墜(修與

甲同)酉刑獄龍右脇少女孫命座犯者害命坐人失魂刑獄

氣滿火怪(修與申同)辛為螣蛇訟獄客命犯之害命坐人口舌

妖怪死喪災起(酉北至戌四月乙庚日修)戌白虎獄訟龍右足

奴婢六畜命座犯之足跽跛蹇偏枯筋急(修與辛同從乾順行至戌

一周二十四路)外乾院與同院修造開拓令壯實髙岡陵大樹

並吉宜家長延夀子孫榮祿不絶光映門族乾地廣闊外亥天

福與宅極之鄉宜置大舍位次重疊深逺濃厚與宅福明堂

相連接壯實子孫聰明昌盛科名印綬大富貴外天倉宜髙樓重舍

倉廩庫藏奴婢六畜等舍大孳息宜財帛五榖其位髙潔開拓

外天府宜闊壯子孫婦女居之大吉亦名富貴飽溢之地

職喜萬般悉有矣絶上外龍腹福嚢之位宜壅實如山逺近

連接大樹長岡不厭開拓若低缺無屋舍即貧薄不安外玉

宜子婦即富貴榮華子孫興達其位雄壯即官職昇騰位至

臺省寶帛金玉不少若陷缺荒殘即受貧薄流移他地外宅徳

宜作學習道藝功巧立成亦得名聞千里四方來慕亦為師統

孫居之有信懐才抱義壯勇無雙外天徳金匱青龍此三神並

宜濃厚實大舍髙樓或有客廳卿相遊宴過往一家富貴豪盛

須賴三神尤宜開拓若冷薄荒缺敗陷即貧窮也外青龍不厭清

焚香設座延迓賔朋髙道奇人自然而至安井及水瀆甚吉

 

반응형

'풍수지리 > 고전풍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십팔수 28宿 별자리와 사신사  (0) 2023.07.30
고전풍수도서  (0) 2022.06.10
천기대요 天機大要  (0) 2022.03.17
음양론  (0) 2021.11.17
풍수 용어  (0) 2021.10.29
감룡경撼龍經 원문 양균송 사고전서 판본  (0) 2021.10.16
조선시대의 지리서  (0) 2021.10.16
사고전서  (0) 20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