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다음아이디 두개일 경우 카카오통합하는 방법

이지 easy 2022. 7. 1. 15:08
반응형

드디어 다음 아이디 두 개를 모두 각각 카카오와 통합해서 묵은 숙제를 해결했습니다. 

아직 못하거나 안하신 분들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아직 통합 안하신 분들은 다음에서 카카오와 통합하라는 메일을 매일 받고 계실텐데요. 

아이디를 두 개이상 쓰고 계신 분들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것입니다.

저도 쇼핑용과 개인 업무용으로 두 개를 분리해서 쓴지가 10년이 넘어서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아무리 검색해도 깔끔하게 해결한 자료를 찾지 못해서 결국 카카오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카카오 통합 문의
카카오 통합 문의 22.4.5

질문 : 아이디가 여러개인 사람은 어떻게 합니까? 다 다른 용도로 쓰고 있어요.

 

두 달이 넘어서야 답이 왔네요. 

답변
카카오 답변 22.6.15

답변 : 여러 개의 Daum 아이디를 계속 사용 원하시는 경우에는 각각 다른 카카오계정과 통합하거나, 각각의 Daum 아이디로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생성하여 통합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카카오톡을 연결하지 않은 카카오 계정의 생성을 원하시는 경우 카카오계정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 홈페이지 https://accounts.kakao.com 

 

https://accounts.kakao.com

 

accounts.kakao.com

 

다음 아이별로 각각 카카오계정을 만들어서 1:1로 통합해야 합니다.

다음아이디가 두 개면 카카오계정도 두 개를 만들어서 각각 하나씩 연결시켜 주어야 합니다. 

카카오계정을 보통 카카오톡 때문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으니 다음아이디 중 하나는 기존의 카카오계정과 통합(연결) 해서 사용하고

두번째 다음 아이디는 새로운 카카오 계정을 만들어서 그것과 통합시켜 주어야 합니다. 

 

보통은 카카오계정이 전화번호당 하나씩 카카오톡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셨던 분들 계시면 카카오톡을 연결 하지 않는 새 계정을 추가 할 수 있고 그 계정에 다음에서 사용하던 두번째 아이디를 쓰시면 해결 됩니다. 

 

그럼 아이디가 두 개일 경우 카카오와 통합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첫번째 아이디는 ABC이고 두번째 아이디는 DEF라고 가정하고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ABC@hanmail.net 과 DEF@daum.net 으로 다음에 가입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과 연결된 카카오 계정이 ABC@hanmail.net 로 하나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아이디 통합 방법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와 통합할 첫번째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통합 후에는 이곳을 통해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노란색으로 보이는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으로 로그인 하게 됩니다. 

 

만약 통합을 하고 싶은 첫번째 다음 아이디가 ABC이면 다음로그인창으로 로그인 합니다. 

 

 

드디어 통합하기를 눌러 첫번째 다음 아이디를 카카오와 통합을 시작합니다.

위쪽 이메일 주소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계정입니다. 카카오계정을 입력하는 화면이 중간에 있는데 캡쳐를 못하고 넘어가 버렸습니다.

저는 카카오계정이 ABC@hanmail.net 이었기 때문에 저렇게 뜬 것입니다. 다음 아이디도 동일한ABC

 

그런데 naver.com이나 google.com 등을 카카오톡 계정으로 사용했다면 이메일을 받을 때 문제가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아래의 두번째 다음아이디를 카카오계정으로 등록하는 방법으로 통합 한다면 @hanmail.net 또는 @daum.net을 살릴 수 있게 됩니다. 

톡으로 사용했던 카카오계정은 그냥 독립적으로 ABC@naver.com 같은 것으로 남겨 두고 다음아이디1이 ABC이고 다음아이디2가 DEF라면 ABC@hanmai.net , DEF@hanmal.net 을 카카오메일계정으로 새로 2개를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카카오톡으로 사용되었던 @naver.com계정에 다음아이디 계정 2개가 추가가 되어 모두 3개의 카카오 계정이 생기게 됩니다. 

즉, 기존의 다음아이디를 살리려면 무조건 카카오에 1:1로 맞추어서 아이디 숫자 만큼 새로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다음아이디를 카카오계정과 통합하는 절차의 화면입니다. 동의를 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생년월일을 입력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통합직전에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화면 입니다.

카카오계정에 사용된 이메일과 첫번째 다음아이디가 맞는지 확인 후 통합하기를 누르면 카카오계정과 첫번째 다음아이디가 통합됩니다.

 

드디어 첫번째 다음아이디가 카카오와 통합이 되었습니다. 이제 로그인을 할 때 다음로그인으로는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누른 후 로그인 아이디에 ABC가 아닌  카카오 계정으로 설정 된 ABC@hanmail.net 전체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입력해야 합니다. 

 

 

다음은 두번째 다음 아이디카카오와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카카오계정이 하나일 경우 카카오 계정을 새로 추가로 만들면서 통합해 주어야 합니다. 카카오톡과 연결하지 않는 새로운 카카오계정입니다. 

 

https://accounts.kakao.com 여기로 가서 만드시는 겁니다. 

 

* 매우 중요 - 이 화면에서 회원가입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카카오에 새로운 계정을 하나 더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가입 화면에서 Daum 아이디로 카카오 계정 가입을 눌러 두번째 다음 아이디와 통합합니다.

 

 

다음아이디로 로그인 하는 창이 뜹니다. 두번째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두 번째 다음 아이디가 DEF라면 DEF와 비번을 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처음에 본 것처럼 새로 카카오에 가입하는 화면이 뜹니다. 동의를 눌러 주세요.

 

다음에서 사용했던 두번째 아이디가 카카오계정으로 사용됩니다. 

다음 아이디가 DEF라면 카카오 계정에는 DEF@hanmail.net 또는 DEF@daum.net 으로 뜹니다.

여기서는 다른 이메일이 뜰 수 없습니다. Daum의 아이디를 계정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통합 전 마지막 확인하는 화면 입니다. 기존의 두번째 다음아이디인 DEF@daum.net이 새로운 카카오 계정이 됩니다. 아래는 기존의 두번째 다음 아이디인 DEF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하기를 누르면 통합이 됩니다. 

 

두 번째 아이디도 잘 통합되었습니다.

 

보통 핸드폰과 연결되는 카카오톡용 계정 이외에, 이메일로 가입 가능한 카카오계정을 추가로 더 만들어서 연결 시키면 됩니다. 

https://accounts.kakao.com  <- 두번째 다음 아이디를 여기서 카카오계정으로 추가 가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 아이디가 여러개라도 같은 방법으로 가입해서 모두 살릴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었다는 글을 너무 많이 봐서 너무 걱정이 많았는데 확인해 보니 카페 정보도 모두 그대로 살아 있고 블로그도 아무 문제 없네요. 기존과 똑같이 그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기존의 다음 아이디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ABC@hanmail.net, DEF@daum.net 모두 변동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앞으로 로그인 할 때 Daum 로그인 창으로는 로그인이 되지 않고요.  노란색의 카카오 로그인만 가능하며

 

기존에 다음 아이디가 ABC, DEF 두개 였고 카카오계정이 firstid@email.com 으로 하나만 있었다면 

이제 카카오 계정은 ABC와 통합된 fistid@email.com 과 DEF와 통합된 DEF@hanmail.net 또는 DEF@daum.net 이렇게 두개가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다음에 로그인 할때는 ABC라는 아이디만 입력했다면 앞으로 로그인 할 때는 카카오계정 로그인에ABC@daum.net  처럼 이메일 주소 전체를 모두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아직 못하셨다면 참고가 되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