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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

이지 easy 2021. 6. 12.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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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통보감 경금정리

 

()은 지음(至陰)으로 체()를 삼으나 가운데에 지양(至陽)한 정()을 머금었으니, 견강(堅剛)하여 홀로 다른것보다 특출나다.

지음하고 견강하지 않으면 빙설이니 화를 만나면 사라진다. 그러므로 금에 화의 단련이 없으면 그릇을 이룰 수가 없다. 금이 중하고 화가 경하면 일이 번잡해지고 어려워진다. 금이 경하고 화가 중하면 녹아 사라진다. 금이 극강하고 화가 왕성하면 격이 가장 정미(精美)롭다.

금과 화가 온전하면 주인(鑄印 주석으로 만든 도장), 축토를 범하면 거푸집을 파손하고, 금과 화가 많으면 승헌(乘軒-수레를 탐)이며, 사쇠지를 만나면 불리하다.

목화가 ()금을 단련하면 명예를 이룸이 급속하나 물러남이 빠르고, (신금)순금이 수를 만나면 부귀가 유여(有餘)하다.

금은 수를 생할 수 있으나 수가 왕하면 금이 가라앉고, 토는 금을 생할 수 있으나 금이 많으면 토가 천하다. 수가 없으면 마르나 중하면 가라앉아 쓸데가 없고, 토가 없으면 사절(死絶)되나 중하면 매몰되어 나타나지 못한다.

두 개의 금과 두 개의 화가 최상이고, 두 개의 금과 두 개의 목은 재물이 풍족하다. 한 개의 금이 세 개의 수를 생하면 힘이 약하여 임무를 감당하기 어렵고, 하나의 금이 세 개의 목을 얻으면 미련하고 우둔하여 스스로 손상된다.

금이 이루어지면 화가 소멸한다. 금이 아직 그릇을 이루지 않았으면 화를 보고 싶어하고, 금이 이미 그릇을 이루었으면 화를 보고싶어 하지 않는다.

금이 신유,사화,축토에 이르면 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운은 서북을 좋아하나 남방은 불리하다.

 

지지신유술 서방, 사유축 금국이면 수로 설기, 불을 만나면 불리하다. 겨울의 금수상관은 관을 보는 것이 기쁘다. 조후 때문에 예외로 불을 봐야 좋다.

 

 

봄의 금은 한기가 있어 화기가 있어야 귀하게 본다. 목이 강하니 두터운 토의 보조를 얻고 싶어한다. 수가 왕해 차가운 기운이 더해지면 날카로운 기세를 시행하기 어렵고 목이 왕해 힘을 손상하면 칼날이 무디어지는 위태로움이 있다. 금이 도와주면 부축하고 유지함이 기묘하고, 비조(비견의 도움)하나 화가 없으면 무리를 잃고 선량하지 않다.

 

여름의 금은 더욱 유약하고 형질이 구비되지 않았으니, 사절지를 더욱 꺼린다. 화가 많으면 도리어 싫어하지 않고(사월과 오월의 지장간에 무기 인수가 있어 관인상생하기 때문), 수가 왕성하면 자윤하고 길상함을 드러낸다. 목을 보면 관귀를 도와 본신을 극상하고 금을 만나면 부지해주고 건강하게 된다. 토가 박하면 적당하여 가장 쓰임이 있고, 토가 후하면 매몰되고 빛이 안난다.

사화 오화는 무기토가 녹을 얻으니 금을 녹이지 못한다. 여름의 금은 수를 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수를 얻으면 화를 극제하고 토를 윤택하게 해서 금을 생하고 목을 보면 토를 극제하고 화를 도와 금을 극한다.

 

가을의 금은 당권득령했다. 화가 와서 연단하면 마침내 종정(鍾鼎)이라는 재목을 이루고 토가 많아 배양하면 반대로 완탁(頑濁완고하고 탁함)한 기를 불러 일으킨다. 수를 보면 정신이 빼어나고 목을 만나면 탁삭하여 위엄을 베푼다. 금이 도와주면 더 강해지고 강함이 지나치면 이지러진다. 경금은 화가 하련하여 큰 그릇을 이루는 것을 좋아하고, 신금은 수기를 설하여 그 정신을 나타내는 것을 좋아한다. 가을의 금은 화를 쓰거나 혹은 수를 써야 비로소 상격을 이룬다. 토가 많으면 우둔하고, 목이 많으면 장사하는 사람이다. 지나치게 강하면 부러지기 쉽고, 지나치게 가득하면 덜어냄을 불러들이니 인수 비겁은 모두 마땅하지 않다.

 

겨울 금은 형질은 차고 성정은 한냉하다. 목재성이 많으면 금극목으로 다듬고 깎는 공을 베풀기 어렵고, 수식상이 왕성하면 금이 가라앉을 우려가 있다. 겨울 금은 토가 있어 수를 조절하고 금이 차지 않도록 화가 토를 도와야 모자가 성공한다. 금비견으로 도와야 좋고 관인(화토)상생으로 따뜻하게 하면 이익이 있다.

 

경금의 월별용신

 

1.인월

주용신 병화, 보조용신 갑목 정화

 

인월 경금은 목이 강해 경금이 절지에 있어 토로 도와야 하지만 토인수가 인월 목에게 목극토되어 금 비겁을 생할 수 없다. 먼저 병화로 경금을 따뜻하게 하고 토가 강해져 경금이 묻힐 수 있어 갑목으로 토를 소토한다. 병화와 갑목이 투출하면 크게 귀하다. 둘 중 하나만 투출해도 현달할 수 있으나 둘다 없어서는 안된다.

토가 많고 갑목이 투간하면 귀하고, 암장되면 부자이나, 경금이 투출하면 비겁쟁재되어 그렇지 않다. 재성을 쓰면 비겁을 보아서는 안되는 것이다.

정화가 투출할 때, 무기토가 있고 수가 없으면 부귀하다. 인중갑목이 정화를 당기고 근이 있으며, 수가 병이 된다. 관성이 유기하고 재왕이 생부하여 부귀하다. 이는 관성을 쓰면 식상을 보아서는 안되는 것을 말함이다. 수가 없는 것이 주요조건이고, 화 관성을 쓰면 목 재성과 토 인수가 보좌하는 것이다. 본신이 왕하고 관성이 청하면 재생관으로 용신을 삼는다. 관성과 칠살이 중첩되면 화태왕이니 인수가 관살을 화()하는 것으로 용신을 삼아야 한다. 수가 병이므로 관성이 투간했는데 식상이 지지에 암장되었거나 무기토가 이를 극제하여 관성을 해치지 않으면 또한 귀()를 손상하지 않는다.

 

지지에서 화국을 이루면 임수가 투간하고 근이 있으면 병약이 모두 있어 크게 부귀하고 근이 없으면 칠살을 극제하는 힘이 약해 작게 부귀하다. 수가 없으면 본신을 공격해 질병이 있는 사람이다.

 

재성이 비겁에게 군겁쟁재로 손상되고 병정화가 투출하여 금을 제하지 않고 지지에 정화도 없는 경우는 평범하다. 또 병화가 계수를 만났는데 무토가 계수를 제하지 않아도 마찬가지다.

 

정월의 경금은 병화와 갑목이 상격, 정화가 그 다음이다. 봄의 금이 화가 많으면 요절하지 않으면 가난하다. 경금은 화의 제련을 좋아하나 태과하면 녹아버린다.

 

2 묘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갑목 경금 병화

묘월의 경금은 을목이 당령해 경금과 합하려 하므로 가을의 금과 동일한 이치가 된다. 따라서 묘월의 경금은 오로지 정화를 쓰고 갑목을 빌려 정()을 이끌고 경금을 빌려 벽갑한다. 정화가 없고 병화를 쓰는 경우는 노력으로 부귀를 얻는다.

정화와 갑목이 있으나 경금이 없는 경우는 보통사람이다. 정화와 경금은 있으나 갑목이 출간하지 않으면 보통사람이다.

 

3진월

주용신 갑목 보조용신 정화

월 지장간에 무토가 있어 경금이 묻힐 우려가 있다. 갑목 편재로 무토를 소토시키고, 정화로 보좌한다.

 

진월 경금은 월지장간 중 무토 편인이 사령한다. 무토는 경금을 생하기 보다는 묻을 우려가 있어 갑목으로 무토를 소토시키고 그 다음 정화를 쓰며, 경금이 갑목을 쪼개는 것은 필요치 않다. 또한 진월은 토금이 강하므로 왕성한 토를 갑목으로 소토해야하며 강한 금은 정화를 좋아한다. 갑목이 부족하면 재물을 이룰 수 없고, 정화가 부족하면 이름을 날릴 수 없으니, 갑목과 정화 중 어느 하나가 부족해도 부귀가 온전치 못하다. 진월에 화가 없으면 경금이 제련되지 않고 기세만 강하므로 요절하거나 가난하며 목이 강하고 경금이 약한 재다신약이면 부귀가 오래가지 못한다.

진월에 정화와 갑목이 투출하고 경금을 보지 못하면 급제한다. , 운이 서로 도와야 한다. 갑목은 투출하고 정화가 지장간에 있으면 나무를 베고 열매를 줍는 가난한 생활을 하며 갑목이 지장간에 있고 정화가 투출하면 과거가 아닌 다른방법으로 공명을 얻는다. 또 정화와 갑목이 모두 지장간에만 있고 투출하지 않은 경우 경금의 제극이 없으므로 재물로 명예를 취하는 격이며, 문서를 기록하는 일 등으로 집안을 일으킨다. 갑목은 있고 정화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고 갑목이 없고 정화가 있으면 실력이 없는 선비에 불과하고 갑목과 정화 모두가 없는 경우 하천한 무리다.

 

4사월

주용신 임수 보조용신 무토, 병화

월지장간 중 병화가 사화의 건록이고, 경금은 장생이 된다. 먼저 임수를 써서 중화를 이루고, 무토와 병화로 보좌한다. 선후에 집착하지 말고 팔자 구조에 적절히 사용한다.

 

사월경금은 월이 지장간 중 병무가 월인 사화에서 건록이고 경금은 장생이 된다. 비록 사화가 불이지만 사화 중에 무토가 있어 경금을 화()() 하므로 경금일간이 녹지 않는다. 그러므로 병화 칠살을 용신으로 할 수 있다. , 임수가 우선되어야 중화가 되므로 임수를 우선해서 쓴다. 다음으로 무토를 쓰고 병화로 보좌한다. 이와 같이 임수와 무토 병화가 모두 있으면 과거 급제한다. 이 중 1~2개가 투출하여도 천한 사람은 면한다.

사월 경금에 한 무리의 병화가 있는 경우 이를 가살위권(假殺爲權)이라 한다. 병화를 극제하는 임수를 보지 못하면 비록 무토가 화살해도 편고하다. 이 명주는 맑고 고결한 체하고 인의가 없으며 처자를 형극한다. 그러나 임수가 제극하면 영화를 누린다. 임수가 장간에 있으면 부귀하다는 말은 듣지만 실속없는 사람이다.

 

5오월

주용신 임수 보조용신 계수

불기운이 맹렬해서 경금이 약하다. 임수로 불을 조절하고 계수로 임수를 보좌한다.

 

오월경금은 화가 왕성하고 맹렬하며 경금일간이 패()()에 있다. 그러므로 불을 조절하는 임수를 쓰고 다음에는 계수를 쓴다. 임수가 투출하고 계수는 감추어져 있으며 지지에 경신 비겁을 보면 임수를 써서 약한 경금을 도와야 귀하게 된다. 무기가 천간에 투출하여 수를 제극하면 조토가 자윤하는 물을 훼손하므로 흉하다. 무토가 지지에만 있으면 임수를 상하지 않게 하므로 학자다.

금이 천간에 있고 금이 돕는 임수가 지지에 있는 경우 용신이 나타나지 않아 작은 명예만 있다. 계수가 투출하여 신금과 상생이 되면 계수의 힘이 임수 보다는 약하므로 과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공명을 이룬다.

지지 화국이며 수가 부족한 경우 분란과 파란이 있는 명이다. 임계가 있어 불을 조절할 수 있으면 재물을 상납하여 벼슬을 얻는다. 무기토가 투출한 경우는 그렇지 않다. 임수 불을 제극하지 않는 경우 무기가 천간에 투출하여 경금을 돕고 화를 설기하여 관인상생하면 요절하거나 외롭고 빈궁하지 않아 좋다.

수가 없으면 상격이 아니다. 한 무리의 목화가 있고 화를 제극하는 수가 없고 경금을 돕는 무기가 없으면 종살격으로 본다.

 

6미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갑목

찬기운이 생기고 토를 만나서 강하다. 정화를 먼저 사용하고 갑목으로 정화를 돕는다.

미월 경금은 삼복중에 찬 기운이 생기며, 경금이 토를 만나 매우 강하고 순수하다. 그러므로 먼저 정화를 사용하고 다음에 갑목으로 정화를 돕는다.

정화와 갑목이 투출하면 귀하고 영화롭다. 정화가 계수에게 손상되면 흉하고, 갑목은 있는데 정화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그러나 정화는 있는데 갑목의 도움이 없으면 생원 정도로 귀하게 되고, 정화와 갑목이 전혀 없는 명은 하천한 사람이다. 만약 목이 있어도 정화가 투출하지 않거나 지지에 수가 있으면 가르치는 선비다. 정화가 손상되지 않으면 장사하는 사람이다.

지지가 토국으로 금이 묻히는 상태가 되었을 경우 먼저 토를 소토하는 갑목을 쓰고 다음에 정화를 쓴다. 이 때 갑목이 투출하면 문장으로 발전하고, 정화가 투출하면 문서를 기록하는 낮은 관리가 된다. 지지가 토국이고 금국도 많은 경우에는 금이 묻히지 않는다. 여기에 두 개의 정화가 두출하면 다른 방법으로 공명을 이룬다.

 

7신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갑목

매우 강하고 예리해지는 달로 정화로 제련하고 갑목으로 정화를 돕는다.

신월경금은 매우 강하고 예리하다. 오로지 정화로 제련하고 갑목으로 정화를 도와야 한다. 가을 금은 매우 날카로워 정화로 제련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예리한 금의 기운을 빼내는 임수는 칼날이 녹슬므로 흉하다. 이와 같이 신월 경금이 제극하는 목화를 만나면 수명과 복이 온전하다.

신월 경금에 정화와 갑목이 모두 투출하면 청운의 뜻을 이룬다. 정화는 있고 갑목이 없으면 관을 생하는 재성이 없으므로 준수할 뿐이고, 갑목은 정화가 없는 경우는 월이 신()금으로 장생하는 수가 갑목을 생하여 식신생재하지만 화가 없어 그릇을 못만든다. 그러므로 의식만 있는 평범한 사람이다. 정화와 갑목이 모두 없으면 쓸모없는 사람으로 남의 밑에서 심부름이나 하는 하격이다.

지지 수국이고 정화가 부족하여 병화를 쓰는데 갑목이 없으면 우둔한 학자이다. 왜냐하면 금수기운이 왕성하여 금생수로 강해진 수가 화를 제극하기 때문이다. 또한 경금을 단련하는데 있어서 병화가 정화보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수가 강한데 갑목이 나타나서 정화를 이끄는 경우 재자약살이 되므로 생원과 감생 정도의 작은 벼슬을 할 수 있다. 갑목이 약한 경우는 식신생재를 이루고 병화가 조후하여 의식은 충분하다.

지지가 토국이면 소토하는 갑목을 쓰고 정화는 다음에 쓴다. 지지가 화국이면 불이 쇠를 단련하여 부귀하다. 금이 강하고 목이 맑으면 행상을 하고 지지가 신유술방합이 되면 금이 너무 강하고 예리해져 부귀하기 어렵다. 금이 지지에 인오술이아 사오미를 만나 화가 강한 경우 양인을 만나면 부귀하다.

 

8유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갑목, 병화

양인인 유금이 계절을 얻어 강하다. 정화로 금을 달구고 갑목으로 정화를 도우며 병화를 겸해 쓴다.

유월 경금은 신월 경금처럼 강하고 예리하며 양인이 계절을 얻어 강하다. 정화와 갑목을 쓰고 병화를 함께 쓴다. 정화와 갑목이 투출하고 병화도 보면 공명이 있다. 또 경금이 유금을 보고 형충을 안하며 병화가 지지에 있으면 양인가살(陽刃駕殺)이 된다. 이 경우 충직한 장수나 재상이다.

병정이 투출하지 않고 장간의 병화가 힘이 있고 금을 제련하는 정화가 투출하면 역시 귀하다. 조후하는 병화가 투출하고 정화가 장간에 있으면 금을 제련하는 정화의 역할이 떨어져서 과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벼슬을 하는 선비다.

지지에 갑목이 있고 화가 투출하였으나 수가 투출하지 않은 경우 맑고 고결한 명으로 학생정도의 공명은 바랄 수 있다.

정화가 장간에 있고 병화가 강하면 가살중중이라 할 수 있는데 유양인이 월령에 있어 종살격이 되기 어렵다. 병정화가 투출하지 않고 병화만 1개 투출할 경우 빼어나기는 하지만 부유하지는 않다. 지지에 갑을재성이 중중하면 쓸모없는 인물이다.

유월경금은 금이 왕성하고 목이 쇠약하므로 화가 아니면 금을 제극할 수 없다. 병정화가 없으면 예술을 하는 하천한 사람에 불과하다.

 

9술월

주용신 갑목, 보조용신 임수

술중 무토가 사령한다. 토가 강해 경금이 묻히는 것을 꺼리므로 갑목을 써서 소토하고, 임수로 경금을 씻어야 경금이 빛난다. 기토는 물을 막지는 않지만 임수를 혼탁하게 하므로 가장 꺼리며 무토 또한 물을 막아서 좋지 않다. 정화를 잘 쓰지 않는다. 술중 정화가 있지만 술이 관고(官庫-관의 곶간)가 되어 무력하기 때문이다.

임수와 갑목이 투출하면 과거급제한다. 갑목이 투출하고 임수가 지장간에 있으면 지방관리이며, 갑목이 지장간에 있고 임수가 투출하면 늠공이상의 벼슬을 한다. 갑목이 있고 임수가 없으면 학문은 이룰수 있다. 갑목이 없고 임수가 있으면 학생이 분명하다. 갑목과 임수 모두 없으면 하격이다.

지지가 수국이고 병화가 투출하여 구하면 금수상관이 되어 총명하고 재주가 으뜸이다. 병화가 두려워 하는 계수가 없으면 시험에 합격한다. 무토가 많고 금이 왕성한데 갑목과 임수가 전혀 없으면 의식이 있어도 오래가지 못하고 우매하다.

 

10해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병화

물은 차고 성질이 한랭해서 정화 아니면 경금을 제련하여 물건을 만들 수 없고, 병화가 아니면 따뜻하게 할 수 없다. 금을 제련하는 능력이 뛰어난 정화 위주로 사용한다.

정병이 모두 투출하고 지지가 수국이 아니면 귀하게 된다. 지지의 지장간에 병화가 있는 경우 무릉도원의 신선과 같다. 지지에 해자를 보면 기토가 투출해 물길을 제극해야 공명이 있다.

병화는 투출하고 정화는 투출하지 않으면 조후는 되지만 경금으로 물건을 만들 수 없어 큰 발전이 없다. 정화가 장간에 있고 갑목은 천간에 투출하면 무관이고 그 밖에는 보통사람이다.

금수가 혼잡되고 병정이 전혀 없으면 하천한 자이고, 지지에 금국을 이루고 병정화가 없으면 승도의 명이다.

 

11자월

주용신 정화, 보조용신 갑목, 병화

기후가 차고 금수상관의 명이다. 정화와 갑목을 쓰고 조후하는 병화를 써서 따뜻하게 한다. 정화와 갑목이 모두 투출하고 병화가 지지에 있으면 반드시 귀하다. 병화가 투출하지 않아도 학생은 된다. 정화는 있고 갑목이 없으면 재물로 귀하게 된다. 갑목이 있고 정화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병화가 투출하고 정화가 지장간에 있으면 추위는 풀리나 제련이 부족해 과거 말고 다른 방법으로 벼슬 정도는 할 수 있다. 정화가 지장간에 있고 갑목이 있으면 무관이다.

병화가 중중하면 부자는 될 수 있으나 맑고 고결하지 못하다. 인의 장간에 병화와 무토가 있는데 만약 1~2개의 병화가 인목위에 있으면 부자는 돼도 귀하지는 못하다. 정화를 훼방하는 계수가 투출하면 가난한 학자에 불과하다.

지지수국이고 병정을 보면 상관격으로 명주가 맑고 기품이 있고 의식과 봉록이 충분하다. 남자인 경우 관살을 지나치게 제극하여 자식에게 어려움이 있다.

병정이 너무 많으면 관살혼잡이 되어 상관격에 관살을 쓰는 좋은 점을 찾을 수 없고, 경금이 약한 경우 손상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명이 목화 운으로 흐르면 강한 불기운을 피할 수 없다. 팔자가 지나치게 청량하면 처량해진다. 한 무리의 금수가 있고 화토운으로 흐르지 않으면 반드시 일생이 외롭고 가난하며 방랑하는 명이다.

 

12축월

주용신 병화, 보조용신 정화, 갑목

축월은 차고 축축한 진흙이다. 얼어 있으므로 병화로 따뜻하게 해야 한다. 그 다음 정화로 경금을 제련하고 이때 화를 생하는 갑목도 제 역할을 해야 한다.

병정화와 갑목이 투출할 경우 귀하지는 못해도 은혜를 입고 영화를 누릴 수 있다. 병화는 있으나 정화와 갑목이 없을 경우에는 재물로 귀하게 된다. 병화는 없고 정화와 갑목이 있는 경우 특별한 재주가 있다. 병정은 있으나 갑목이 없는 경우에는 자수성가하고 글로 형통한다. 금이 부족한 것도 좋으며, 지지가 금국에 화가 없으면 쇠는 차고 물을 냉한 금한수냉의 상태가 되어 외롭고 빈천한 승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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