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전두환 전 대통령 별세

이지 easy 2021. 11. 23. 17:56
반응형

오늘 2021년 11월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별세했다는 소식 모두 들으셨지요. 우리나라의 11대 12대 대통령을 했고 군사쿠데타를 통해 실권을 장악 후 최고권력자가 되었던 인물입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유혈진압으로 많은 무고한 시민들의 희생이 있어 그로 인해 백담사로 가 있기도 했으며, 노태우대통령과 함께 무기징역을 선고 받기도 했습니다. 결국 사면되어 건강히 잘 살아가다가 올해 여름 코로나 백신을 맞고 혈액암 투병 중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37/0000281580

 

[단독] 최측근 "전씨, 접종 뒤 혈액암…광주 재판 땐 수면제 먹여"

[앵커] 전씨는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측근들과 회동을 하고 골프도 쳤습니다. 건강에 별다른 이상이 없어 보였습니다. 최측근인 민정기 전 비서관이 이달 초 JTBC 취재진에게 한 말이 있습니다.

n.news.naver.com

전두환대통령 올해 11월 9일 모습과 2019년 모습

저의 어린 시절에 대통령이었고 그때는 제가 어려서 세상물정을 몰랐기 때문에 노태우 대통령도 그렇지만 나름 경제적으로는 안정되고 평화로웠던 시기로 기억됩니다. 집값도 강제로 안정시켜서 몇년만 일하면 집도 살 수 있었고, 결혼은 20대 초중반에 다들 했고, 대입과외도 금지였고, 대입정책도 나름 공정했기 때문에 흙수저도 공부만 열심히 하면 좋은 학교를 갈 수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물론 몰래 할 사람들은 했겠지만요. 연예계는 탄압이 심해서 전두환 닮은 배우는 아예 TV에 나오지도 못했고요. 금지곡도 많았더군요. 정치적으로는 많이 혼란스러웠지요. 박정희대통령서거, 군사쿠데타, 군부 장악, 광주민주화운동 강제진압 등 시민들의 반발이 매우 거셌던 시기였습니다. 그러고 보면 정치적으로는 단 한 번도 평화로웠던 적은 없었던것 같네요. 지금도 마찬가지고요. 

 

제가 가장 무지한 부분이 정치쪽이다 보니 잘은 모르겠지만요. 아련한 추억속의 그 당시가 지금보다는 훨씬 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먹고 살 걱정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있겠지만 그 비율이 지금처럼 대다수가 미래 없이 막 암울한 시대는 아니었습니다. 백신 때문에 미래 세대들 결혼이나 제대로 할까요 저의 주관적 느낌은 그렇습니다. 

 

여러 불행한 사건들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은 점은 유감이지만 과거의 한 시대를 책임졌던 대통령들이 이제 다들 타계하니 무언가 마음이 허전해 지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