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의 기본 육신에 대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가 여러곳이라서 첨부를 하지 못하였고, 대다수 같은 내용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것들이니 참고바랍니다. 더 근본적인 출처는 자평진전, 궁통보감, 적천수 등의 고서로 추정됩니다.
六神
- 비견(比肩) : 일간(日干)과 오행(五行)이 동일하고, 음(陰) · 양(陽)이 같은 것.
- 겁재(劫財) : 일간(日干)과 오행(五行)이 동일하고, 음(陰) · 양(陽)이 다른 것.
- 식신(食神) : 오행(五行)상 일간이 생(生)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같은 것.
- 상관(傷官) : 오행(五行)상 일간이 극(剋)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다른 것.
- 편재(偏財) : 오행(五行)상 일간이 극(剋)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같은 것.
- 정재(正財) : 오행(五行)상 일간이 극(剋)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다른 것.
- 편관(偏官) : 오행(五行)상 일간을 극(剋)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같은 것.
- 정관(正官) : 오행(五行)상 일간을 극(剋)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다른 것.
- 편인(偏印) : 오행(五行)상 일간을 생(生)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같은 것.
- 인수(印綬) : 오행(五行)상 일간을 생(生)하는 것으로 음(陰) · 양(陽)이 다른 것.
육신 조견표(六神 早見表)
癸 | 壬 | 辛 | 庚 | 己 | 戊 | 丁 | 丙 | 乙 | 甲 | 일간 육신 |
癸 | 壬 | 辛 | 庚 | 己 | 戊 | 丁 | 丙 | 乙 | 甲 | 비견 |
壬 | 癸 | 庚 | 辛 | 戊 | 己 | 丙 | 丁 | 甲 | 乙 | 겁재 |
乙 | 甲 | 癸 | 壬 | 辛 | 庚 | 己 | 戊 | 丁 | 丙 | 식신 |
甲 | 乙 | 壬 | 癸 | 庚 | 辛 | 戊 | 己 | 丙 | 丁 | 상관 |
丁 | 丙 | 乙 | 甲 | 癸 | 壬 | 辛 | 庚 | 己 | 戊 | 편재 |
丙 | 丁 | 甲 | 乙 | 壬 | 癸 | 庚 | 辛 | 戊 | 己 | 정재 |
己 | 戊 | 丁 | 丙 | 乙 | 甲 | 癸 | 壬 | 辛 | 庚 | 편관 |
戊 | 己 | 丙 | 丁 | 甲 | 乙 | 壬 | 癸 | 庚 | 辛 | 정관 |
辛 | 庚 | 己 | 戊 | 丁 | 丙 | 乙 | 甲 | 癸 | 壬 | 편인 |
庚 | 辛 | 戊 | 己 | 丙 | 丁 | 甲 | 乙 | 壬 | 癸 | 인수 |
육신별 가족 명칭
남 자 | 여 자 | |
비견(比肩) | 형제, 친구, 조카 | 형제, 친구, 조카, 이복형제, 남편의 첩. |
겁재(劫財) | 형제, 친구, 조카, 이복형제, 며느리. | 형제, 친구, 조카, 이복형제, 남편의 첩, 며느리. |
식신(食神) | 조카, 손자, 장인, 장모. | 딸, 손자. |
상관(傷官) | 할머니. | 아들, 손자, 할머니. |
편재(偏財) | 아버지, 처첩, 처의 형제, 엄처(嚴妻) | 아버지. |
정재(正財) | 현처(賢妻). | 시어머니. |
편관(偏官) | 아들, 사촌 형제. | 남편의 형제, 남편 외의 남자, 거친 남자, 연상의 남자. |
정관(正官) | 딸, 조카, 손자 며느리. | 남편, 단정한 남자, 손자 며느리 |
편인(偏印) | 거친 어머니, 이모, 계모, 서모,할아버지. | 거친 어머니,이모, 계모, 서모,할아버지. |
인수(印綬) | 인자한 어머니, 장모. | 인자한 어머니, 사촌형제 |
육신별 기능 - 비견(比肩) , 겁재(劫財)
- 일간과 같은 오행, 20세 ~ 30세 사이에 가장 많은 영향
육친(肉親) : | 형제, 자매, 친구, 조카, 이복형제, 남편의 첩, 며느리. |
신체(身體) : | 팔, 다리. |
병(病) : | 교통사고, 불의의 사고, 갑작스러운 일, 객사, 소아마비, 중풍, 관절염, 수족불구. |
성격(性格) : | 털털함, 배짱, 용기, 낙천적, 사교성이 있고 활달하며 달아나려는 성질(유동성)이다. 오락을 좋아하고 인기가 좋으며 언어능력이 있고 포부가 크다. |
직업(職業) : | 운수업, 도매상, 중개업, 투기업, 많이 왕래하는 직업, 예술, 예능, 체육, 영화배우, 탈랜트, 외국무역, 관광 여행사, 항공사, 항해사, 철도 공무원, 오토바이, 자전거, 당구장, 세일, 헬즈, 에어로빅, 체육교사, 운동선수, (남, 여 같다.) |
특징(特徵) : | 비견, 겁재가 기신이면 겁이 없다. 남자는 주색을 좋아하고 결혼을 여러 번 하게되고, 기신인 비견이나 겁재가 지지에 많으면 독재적인 성격이다. 패가망신 할 수 있다. 여자는 날뛰다가 망한다. 지조가 없다. 정조관념이 없다. 허영심이 많다. 바람끼가 많다. 화류계 성질이다. 활동성이 있다. 팔방미인격으로 화통하다. |
육신별 기능 - 식신(食神) , 상관(傷官)
- 일간이 생하는 오행
육친(肉親) : | 남 : 조카, 손자, 장인, 장모, 할머니. 여 : 자식 |
신체(身體) : | 신장, 성기, 자궁, 혈액. |
병(病) : | 불안, 초조, 우울증, 귀울림, 허리, 신경통, 저혈압, 방광염, 자궁병, 자궁내막염, 음부소양증, 신장결석, 당뇨, 불면증, 불감증.남 : 정력이 약하다. (낭습, 조루, 신허(腎虛), 허리통증.여 : 자궁질환, 실절(失節), 방광염, 신경쇠약, 불감증, 불면증. |
성격(性格) : | 세심하다, 부정을 꺼린다, 야당성 성질이다. 동정심도 많고 눈물도 많으며 짜증을 잘 내고 잘 찌푸린다. 어린애 마음이다. 자기를 내세우려는 성질이 있고,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오기가 있다. 현실에 맞지 않는 생각을 하며 폐쇠적이어서 남들이 접근하기를 꺼려한다. 생각하는 형이고, 연구하는 타입이고, 신체는 외소한 편이다. 얌전하고, 의리를 지키며 고독하고 공상을 많이한다. 내성적이며 양심가이고 차분해 보이면서 급하다. 쌀쌀하다.성을 내지 않아도 매섭게 보인다.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
직업(職業) : | 기술계통, 군(軍), 경(警), 생산업, 기르는업, 자선사업, 교사, 약사, 의사, 법관, 아동을 상대하는 직업(아가방, 놀이방, 문구점, 오락실, 학원, 장난감가게, 애기옷집, 고아원, 학교앞에서 장사하면 좋다.) |
특징(特徵) : |
육신별 기능 - 편재(偏財) , 정재(正財)
- 일간이 극하는 오행, 30세 ~ 40세 사이에 많은 작용이 일어난다.
육친(肉親) : | 남 : 처, 처첩, 처의 형제, 아버지. 여 : 시어머니. |
신체(身體) : | 입에서 항문까지. (오장육부) |
병(病) : | 입, 목, 치근, 치아, 천식, 구안와사, 위암, 장암, 대장, 맹장, 복막염, 치질. |
성격(性格) : | 경우가 밝고 욕심이 많고 구두쇠이다. 흑, 백이 분명하고 확실하다. 성질이 급하고 계산이 빠르고 의논을 잘 하고 계획성과 판단력이 좋고 바른소리를 잘 하고 질투도 많다. 잘 생긴 편이고 먹고 입는데 신경을 많이 쓴다. 외출시에 깔끔하다. |
직업(職業) : | 금은방, 금융계, 돈놀이, 먹는 장사, 여관, 호텔, 다방, 레스토랑, 섬유, 양품, 화장품, 미장원, 이발소, 수퍼마켓, 양곡상회, 집장사, 땅장사,말하는 직업(무당, 철학, 상담) |
특징(特徵) : | 정재나 편재나 "재"라는 것은 돈, 여자, 재물, 옷, 그릇, 선물, 아름다운 것, 무당, 철학, 절, 스님, 제사, 교회, 목사, 신앙, 언어 등으로 본다. 정재-정상적인 수입(월급), 새것, 정숙한 여자, 땅(옥토), 새집. 편재-불규칙한 수입(장사, 투자, 투기, 사업), 큰돈, 공돈, 횡재, 허풍, 허영, 큰소리, 공갈, 협박, 거짓말, 헌 것, 중고품, 나이 많은 여자, 사나운 여자, 땅(황무지, 자갈밭, 골재), 헌집. 재기신-인수(印綬), 편인(偏印)이 용신인 사람은 재가 기신이 되는데, 기신이 천간에 나와 있으면 여자는 활동을 하면 안되며, 남자는 직장 생활을 못하고 의처증이 있고 부인을 미워하게 되고 술과 여자, 노름 등으로 인생을 망칠 우려가 있다. |
육신별 기능 - 편관(偏官) , 정관(正官)
- 일간을 극하는 오행
육친(肉親) : | 남 : 편관은 아들, 정관은 딸. 여 : 남편, 남편의 형제, 남자친구. |
신체(身體) : | 심장, 피, 혈압, 간장, 눈. |
병(病) : | 심장병, 협심증, 혈압, 동맥경화, 중풍, 뇌일혈, 두통, 간장, 눈병, 봉사. |
성격(性格) : | 원만한 성격이며 우유부단한 면이 있다.(어물어물하며 딱 잘라서 결단하지 못함) 소심하고 겁이 많으며 부끄럼이 많고 체면을 많이 생각하고 예절, 품위, 자제력, 명예심, 허영과 사치에 신경을 많이 쓰고 윗사람에게는 굽실굽실 사교적이며 수하(手下)에게는 엄하게 보이려 하고 위엄을 세운다. 일지에 관이 있으면 이런 이미지가 강하다. 특히 여자는 화장을 많이 한다. |
직업(職業) : | 정관 : 국가 공무원. 편관 : 별정직 공무원, 사업체 행정직, 단체의 일. |
특징(特徵) : | 관은 명예, 벼슬, 합격, 승진, 표창, 빛, 행복, 기쁨, 법, 호적, 도덕, 등의 의미를 가진 것이다. 관기신-비견(比肩)이 용신(用神)인 사람은 관이 기신이 되는데 기신이 천간에 나와 있으면 허영심과 사치가 심하다. 특히 여자는 남자에게 성적인 충동을 잘 일으키고 체면과 부끄러움이 많다. |
육신별 기능 - 편인(偏印) , 인수(印綬)
- 일간을 생하는 오행
육친(肉親) : | 어머니, 나이많은 어른, 이모, 계모, 서모, 유모. |
신체(身體) : | 머리, 공부, 피부. |
병(病) : | 노이로제, 두통, 가스중독, 뇌진탕, 기억상실, 치매, 피부병, 정신병, 바보. |
성격(性格) : | 인자로움, 희생정신, 근면성실, 노력형, 덥수룩하고 잘 정돈하지 않고 사치하지 않는다. |
직업(職業) : | 공부, 학문, 어학, 인쇄출판, 서점, 기획, 신문사, 복사, 서사, 글씨와 종이에 연관되는 직업이 좋으며 노동에 종사할 수도 있다. |
특징(特徵) : | 인성(印星)이라 하는 것은 집, 건물, 건축, 집수리, 포장마차, 가건물, 빌딩, 이사(이동, 변동), 사고팔고, 매매계약, 영수증, 보증, 도장, 서류, 수표, 어음, 부도, 사기, 문서, 증권 등의 의미를 가진 것이다. 인성기신-식신(食神), 상관(傷官)이 용신(用神)이면 인성(印星)이 기신이 되는데 기신이 천간에 나와 있으면 희생심이 많아 남을 도와 주다가 망하는 수가 있다. 부모 때문에 좌절할 수 있고 자신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고, 여자는 헌 신랑 혹은 나이 차이가 많은 남자를 만날 수 있으며 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육신별 기능 - 연간(年干)은 첫 표현과 외모
- 연간이 비견 또는 겁재이면 언제 어디서나 관심과 화제거리는 친구, 형제, 오락, 스포츠, 여행 등의 이야기를 즐겨하고 이사람의 인생 또한 이러한 일들과 연결되어 모든 것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이미지는 활달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비겁(비견,겁재)이 기신일 경우에는 다릅니다.
- 연간이 식신또는상관이면 처음 이 사람을 만났을 때의 외모는 의사, 약사, 법관처럼 남들이 허물없이 접근해 오는 것을 경계하는 마음이 강해서 대인관계를 사무적인 태도로 하는 편이고 폐쇠적입니다. 차분하고 얌전한 반면에 성질이 급한 편이고 마음에 안드는 것이 있으면 신경질적으로 짜증을 내듯이 말을 해서 긴장감을 조성 시킵니다.
- 연간이 편재또는정재이면 외모가 깔끔하고 예쁩니다. 어느 육신이든 충이 되어 있으면 공격형 또는 방어형이고, 합이 되어 있으면 사교형입니다. 또 사(死), 절(絶), 쇠(衰) 되어 있으면 외모에 콤플렉스가 될 만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자신감이 없이 무능함이 나타나 보입니다. 또 이것이 기신일 경우에는 자신의 약점을 감추기 위해서 더욱 저돌적이며 개성을 내세워 강하게 행동합니다. 財가 충이 되면 거짓말을 잘 하고, 허풍이 있고, 바른소리 잘 하고, 비밀이 없고, 실언을 잘 하고, 돈 씀씀이가 헤프고, 신앙을 하지 못합니다. 또 財가 합이 되어 있으면 말을 조리있게 잘 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함구하고, 비밀이 많고, 돈을 잘 안쓰는 구두쇠이고, 신앙심이 있습니다.
- 연간이 편관또는정관이면 외모가 단정하고, 의젓하며, 잘났습니다. 예절 바르고 품위가 있으며 체면 때문에 남 앞에 나서기를 꺼려 합니다. 속 마음을 남에게 잘 들어내지 않고 숨기며 남의 잘못은 잘 보면서도 자기 잘못은 인정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위엄이 있고 권위적이며 옛날 조선시대의 양반들 처럼 점잖은 처세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신일 경우에는 격이 맞지 않고 분수에 맞지 않으니 이는 곧 거지가 상투를 틀고 갓을 쓴 것과 같고, 넥타이를 매고 거적 덮고 거리에서 노숙하는 것과 같은 것이어서 꼴불견으로 보이게 됩니다.
- 연간이 편인또는인수이면 무엇이든 이야기하면 들어줄 것같고, 의지하고 싶고, 어머니 같은 편안한 느낌을 주는 사람입니다. 다소 어리석어 보이기는 해도 충이나 사, 절, 쇠 되어있지 않으면 머리도 좋고 공부도 잘 해서 학자나 문인(文人)이 될 수 있는 사람입니다.보통 작가(作家)나 문인(文人)들을 보면 수염이나 머리가 텁수룩하고, 정장(正裝)보다는 간소복으로 편하게 입고 다니며 사치는 거의 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신일 경우에는 오히려 사치가 심하고, 자기 분수를 모르고 지나치게 동정심을 발휘해서 어려운 사람이 하소연하면 가지고 있는 것을 몽땅 주어 버리고 자기는 오히려 곤란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성이 기신인 사람은 머리가 나쁘거나 저학력자가 많은데 이것은 식자우환(識字憂患)이라, 타고난 성품이 교만하여 남보다 많이 배우면 더욱더 교만해 져서 못 배운 사람들을 멸시하고 무시하는 까닭에 이사람의 악업이 중해질까 하늘이 염려해서 지능을 발달 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육신별 기능 - 연지(年支)는 뒷마음
- 연지가 비견 또는 겁재이면 연간이 외부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라면 연지는 뒷마음이기 때문에, 연주가 생, 왕, 록의 자리에 있으면 사회생활이 잘 풀리고 모든 일에 적극적이면서 활달한 사람입니다. 오락, 연예, 스포츠 등 다방면에 취미와 능력을 고루 갖춘 만능 탈렌트입니다. 사교성이 좋아서 모든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배짱도 있고 용기가 있어서 무슨 일이든 거침없이 해 내는 믿음직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충이나 사, 절, 쇠 되어 있으면 모든 일이 뜻대로 풀려나지 않아 좌절과 번뇌로 고배(苦杯)의 잔을 마시게 되고, 현실에서 도피하여 어디론가 달아나 버리고 싶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신일 경우에는 또 다릅니다. 사회생활이 안정이 안되어 모래위에 집을 짓고 사는 듯한 처지에 있는 사람이, 마치 사회생활에 성공하여 넉넉한 사람과 같이 행동하는 것입니다. 이는 필부지용(匹夫之勇)이라 하여 소인배가 분에 넘치는 용기를 발휘하는 것이 되어 가족이 고통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 연지가 식신또는상관이면 자존심이 강하고 소심해서 좀처럼 상대방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습니다.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연구하고, 생각하고, 고독을 즐기며 공상을 많이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한계선을 만들어 놓고 더 이상의 접근을 못하도록 폐쇠적인 처세를 합니다. 옹졸한 마음이 있어서 잘 토라지며 한 번 서운한 마음이 있으면 오래도록 잊지 않고 마음에 새깁니다. 생, 왕, 록 되어 있으면 적절히 마음의 바란스를 맞추겠지만 충이나 사, 절, 쇠 되어 있으면 그 균형이 깨지면서 우울증이 생기고 신경성 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 기신으로 작용하면 그 기세가 더욱 심각하게 우려할 정도로 극단적이어서 전 국민을 상대로 적개심, 복수심, 원망, 저주, 자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연지가 편재 또는 정재이면 언제 어디서나 무슨 일에나 경제적인 이해득실을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생활비, 교육비, 사업이나 사회활동의 경비 등을 잘 계획하고 편성해서 규모있게 활용하는 철두철미한 사람입니다. 시장에 물건을 사러 가더라도 후회가 없도록 철저히 계획을 세운 다음 실행을 합니다. 어느 때 급하게 두서없이 돈을 쓰고 나서도 뒤에 돌아와서는 꼼꼼히 계산을 하는 사람이고, 항상 주머니 속에 돈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천간이 생, 왕, 록의 자리에 있으면 스스로 능력이 있어서 사회활동이 활발하므로 씀씀이가 크고 남에게 대접도 잘 합니다.그러나 천간이 충이나 사, 절, 쇠 되어 있으면 처음부터 부모 유산이 없고 재물복도 없으며 남자는 처복이 없고, 여자는 시부모 덕이 없습니다. 스스로 자수성가 해야 되는데 능력이 부족해서 발전하기가 어렵습니다.또 이것이 기신일 경우에는 항상 남에게 이용만 당하고, 약은 고양이 밤눈 어두운 격으로 약게 처세 하다가 큰 일을 못하고, 믿었던 사람에게 손해를 보고, 빌려 준 돈을 못 받게 되고, 큰 마음 먹고 투자한 일에 실패를 하는 등 하는 일마다 재수 없는 일이 생기므로 활동하는 것이 활동하지 않느니만 못한 것입니다.
- 연지가 편관또는정관이면 남에게 자기의 약점이 노출될까봐 전전긍긍 하는 사람입니다.
약점이 노출되면 품위를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친한 사람에게도 속 마음을 털어놓고 말 하지 않으며 곤란할 때에는 어물어물 피해 버립니다. 생, 왕, 록의 자리에 있으면 귀(貴)를 얻을 것이니 군계일학(群鷄一鶴)처럼 모든 사람들로부터 대접 받으며 품위 있게 살 수 있습니다. 충이나 사, 절, 쇠 되어 있으면 남자는 직업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겠으며, 여자는 남편을 죽이는 것이니 남편덕이 앖다고 보아야 될 것입니다.
기신 일 경우에는 달콤해서 더 하고 싶어지기 때문에 해로운 일을 더욱 더 하게 되는데 세상의 모든 일을 따뜻한 자비와 온정으로 다스리며 풀어 나가지 않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극단적으로 법정에까지 끌고 가서 처리해 버리는 인색하고 냉정하게 마음을 쓰기도 하며 화를 잘 내서 혈압에 이상이 생기거나 술과 담배를 많이 해서 간장이 나빠지는 등 매사에 마음 기울여지는 것이 기신은 日干이 해롭게 되는 길로 이끌어 가게 되는 것입니다. - 연지가 편인 또는 인수이면 이해심이 많아서 항상 남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털털해서 정리정돈을 잘 못하고, 늘어 놓는 버릇이 있습니다.인성(印星)은 머리와 두뇌, 학문으로 봅니다. 이것은 일간을 도와주는 것으로서 머리가 나쁘면 손, 발이 고생 한다는 말이 있듯이, 학교에 다닐 때 학업에 열중해서 학문을 충분히 익혀 놓으면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일신이 편합니다. 日干을 돕는 印星이 강해야 일간이 편안하다는 뜻입니다. 뒤에 인성에 대한 내용이 계속 더 있을 것입니다.천간이 생, 왕, 록의 자리에 있고, 지지가 형, 충, 파, 해 당하지 않았으면 머리가 좋고, 관(官)과 합이 되어 있으면 고학력자에 수재입니다.그러나 천간이 사, 절, 쇠 되어 있거나 지지가 형, 충, 파, 해 되어 있으면 머리가 나쁘고 공부에 관심이 없으며 가정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고학력자라 하더라도 간판 뿐입니다. 또 기신이면 고학력자든 저학력자든 매사를 처리하는데 나쁜 쪽을 선택하게되어 실패를 거듭하게 됩니다.
육신별 기능 - 월간(月干)은 운로(運路) = 직업(職業)
자기도 모르는사이에 마음이 이끌려 몸담게 되는 사회생활입니다.
마침 용신이 운로에 나와있고 운성이 생, 왕, 록의 자리에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용신의 길로 가게 될 뿐만 아니라 큰 어려움 없이 뜻을 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기신이 운로에 나와 있으면 평생 옳은 길을 가지 못하고 달콤한 유혹의 길에 빠지게 되어 자칫 젊은 날을 헛되이 보낼 수가 있습니다.
또 용신이 운로에 나와 있으나 충 또는 사, 절, 쇠 되어 있으면 가정환경이 어려워서 부모로부터 뒷받침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거나 조건이 여의치 못한 까닭에 어려움이 있게 되는데 적성과 소질이 유전자에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끈기있게 노력만 한다면 반드시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신이 월간에는커녕 사주 속에 나타나 있지 않으면 보조용신(補助用神)의 길로 가야 되는데 보조용신(補助用神)이라도 강하게 나와 있으면 그 길이 순탄하겠으나 보조용신 마저도 없거나 약하게 나와 있으면 많은 고생을 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조상 대대로 한 가지 분야에 종사하여 장인(匠人)정신을 이어 나가야 자손에게 용신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용신이 없다는 것은 곧 조상 대대로 이어 내려온 전수(傳受)된 특기나 소질이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본인이 새롭게 몸과 마음을 단련하여 개척하는 가운데 새로운 특기를 후손에게 인연으로 물려주기 위해서는 인고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육신별 기능 - 월지(月支)는 몸통 또는 육체입니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연장과 재료가 필요합니다. 석기시대에 돌연장에서부터 오늘날 로봇에 이르기 까지. 모든 작업 현장에서 연장이 없이는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의 육체는 연장이고 영혼은 재료입니다. 조물주가 피조물을 만들 때 자녀인 인간으로 하여금 신인공락(神人共樂)할 세계건설(世界建設)의 역사(役事)를 위해 각자 개개인에게 역할 분담을 맏긴 것인데, 사람은 제각기 자기의 맡은 분야에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야만 됩니다.조물주의 의도에 따라 조물주의 목적을 위해 건설현장에 참여한 피조물인 인간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조물주가 인간을 감시 감독하고, 벌주고 하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세상만사가 자연의 이치에 부합되지 않으면 맞지 않는 톱니바퀴처럼 잘 돌아가지 않거나 고통 또는 불편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자는 자연의 이치에 부합되는 마음씨로 이 사회에 쓸모있는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갈고 닦아 인재(人才)로서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얼굴이 예쁘게 생겼는지, 밉게 생겼는지는 첫인상과 외모가 나타나는 연간(年干)을 보아야 되고 육체의 신체와 골격을 보려면 월지(月支)를 근거로 찾아야만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월지(月支)가 비견 또는 겁재이면 팔, 다리가 튼튼하고 운동신경이 발달하였으며 써커스나 묘기, 예능, 체육, 엔지니어 등의 분야에 종사하기 적합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월지(月支)가 식신또는상관이면 신체가 보편적으로 왜소(矮小)한 표주형이고 육체적인 노동능력은 없으며 행동반경이 좁은 울타리 안에서의 사무와 행정을 보기에 적합한 체격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월지(月支)가 편재또는정재이면 몸매가 균형있고 아름다운 것이 특징인데, 연간이 재성(財星)이고 年, 月柱가 형, 충, 파, 해나 사, 절, 쇠로 상해 있지 않으면 이상적인 몸매로서 모델감이고 여기에다가 용신이 비견이나 겁재이고 이것이 월간에 나와 있으면 연예계에 진출해서 명성을 얻게 됩니다. (남녀 공히)
- 월지(月支)가 편관또는정관이면 본래 관성(官星)의 모습이란 것은 의젓하고 품위있는 모습인데 월지가 음(陰)이면 체구가 왜소하고, 양(陽)이면 큰 편입니다. 젊잖고 예절이 바르기 때문에 공공기관이나 관직에 종사하면 세인의 신망을 얻을 수 있어서 적절한 것입니다.
- 월지(月支)가 편인또는인수이면 몸의 동작이 느리고 게을러서 정리 정돈을 잘 못하는데 日支와 月支가 모두 인성이면 몸도 마음도 느려서 답답할 정도입니다. 태권도나 유도, 검도 등 스포츠를 못한다는 것이 아니고 운동을 할 때에는 날렵하다 하더라도 평소에 움직이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한자리에 무엇인가 끈기있게 해 내는 일은 잘 할 수 있습니다. 고전적인 스타일 입니다.
육신별 기능 - 일간
일간은 영혼(靈魂)이고, 새명의 근원인 유전자이고, 사주의 주체입니다.일간은 사주의 육신을 구성하는 주체로서 본인에 해당합니다.
- 일간(日干)이 甲목이면 살아있는 나무는 그 효용가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효험은 홍수로인한 흙의 유실을 막는 것입니다. 나무와 흙의 상호관계는 필수적인 것으로서 나무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흙이 필요하고, 부드러운 흙은 홍수에 유실되지 않으려면 나무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甲목은 己토가 필요하고, 己토는 甲목이 필요한 것입니다.세상에는 꼭 큰 나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일에 쓰여질 큰 재목감이 있는가 하면, 동네 어귀에 고목처럼 그늘과 쉼터를 제공하는 나무도 있고, 정원에 관상수도 있으며, 아무렇게나 볼품없이 자라서 화목으로밖에 쓸 수 없는 나무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나무가 있듯이 甲목으로 태어난 사람도 이 나무들 만큼이나 다양한 모습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잘 자란 나무가 그만큼 가치있게 쓰여지는 것처럼甲목으로 태어난 사람도 능력을 함양(涵養)하여 존재가치를 높여서 보다 더 가치있는 곳에 쓰여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乙목이면 甲목이 살아있는 나무라면 乙목은 죽은 나무입니다. 나무를 제재(製材)하여 건축 재료나 각종 예술품이나 가재기구를 마드는 데 사용됩니다. 나무가 살아있을 때 그 값이 비싼 나무가 있는가 하면, 나무가 살아 있을 때에는 몇 푼 안되던 나무값이 이것을 베어서 상품으로 가공하면 엄청나게 그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같은 나무라도 어떤 기능인에게 가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다르며 다양한 가치를 지니고 쓰여지게 됩니다.일간이 乙목인 사람은 항상 2인자로서 참모격인데, 좋은 주인을 마나야만 가치있고 중요한 일에 쓰여지는 인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乙목인 사람은 의외로 부자(富者)도 많고 천덕꾸러기도 많습니다. 큰 일에 쓰여지려면 우선 실력이 있어야만 일이 주어지더라도 주어진 일을 감당할 수 있듯이 평소에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하는 청소년 시절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사력을 다해 학업과 기술연마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아무 의미도 없는 일에 값어치 없이 몸을 혹사 시키라는 것이 아닙니다. 젊은 시절에는 앞으로 감당할 사회 공동체에서의 좋은 역할 분담을 맏기 위해 어려움 속에서도 최선을 다한 이러한 일들은 먼 훗날 두고두고 이야기의 근거가 되어 여러 사람들에게 모본이 될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丙화이면 丙화는 양화(陽火)로서 쇠를 녹이고 물을 끓이는 역할을 합니다. 원시시대에 불을 일으켜 화식(火食)을 하면서부터 불은 소중하게 새각해 왔으며, 철기시대에도 불이 없었으면 쇠를 다룰 수 없었을 것입니다. 과학이 발달한 근대사회에 와서는 더욱 더 불은 다양하게 쓰여지고 있습니다.이처럼 소중한 불이 용도에 맞게 잘 쓰여진다면 무궁무진한 발전과 번영을 누리며 살 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용도에 맞지 않게 잘못 쓰여진다면 모든 것을 불태우고 파괴해서 끝내는 파멸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좋은 화력이 있어도 물을 끓일 솥이 없거나 녹일 쇠가 없다면 불은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이처럼 丙화가 쓰일 용도를 찾지 못하고, 더구나 신왕 ((神旺)=일간이 강한 것.)인 사주가 되면 제 스스로가 화기를 다스리지 못해서 불꽃이 사방으로 흩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분노로 나타나서 방화를 하거나 분신(焚身)을 하는 등 만물을 태워 죽이는 화근(禍根)이 되는 것입니다. 본래 물이라 하는 것은 온기가 없으면 얼음이 되기 때문에 아무 것도 만들 수 없습니다. 물은 끓여야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쇠는 녹여야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丙화는 辛금이 있어야 제 구실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丁화이면 丁화는 음화(陰火)로서 따뜻한 온기, 어둠을 밝히는 불빛과 같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려면 열기(熱氣)만 있어도 않되고, 냉기(冷氣)만 있어도 아됩니다. 만약 열기만 있다면 용암속 같을테고, 냉기만 있으면 빙하속 같을 것입니다. 적당한 온기가 있어야만 자연계의 신진대사가 원만하게 이루어 지듯이 日干이 丁화인 사람이 바로 세상에 이 같은 온기와 빛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丁화는 이 같이 밝은 빛으로 사물을 보게 해 주고, 따뜻한 온기로 추위를 막을 수 있게 해 주는 등 얼음을 녹여서 식물을 자라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丁화가 壬수를 도와 木을 生한다 하여 丁 - 壬 合 = 木이 되는 것인데, 壬수가 없는 丁화는 그 기능을 다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丁화는 壬수를 만나야 제구실을 다하게 되고, 壬수도 丁화를 만나야 제 필요한 곳에 쓰여집니다. 남자의 일간이 壬수 이고, 여자의 일간이 丁화로 만나면 아내의 따뜻한 내조에 남편의 사회활동이 왕성해 집니다.반대로 여자의 일간이 壬수이고, 남자의 일간이 丁화이면 여자가 사회활동을 하게 되고 남펴이 도와주게 됩니다.
- 일간(日干)이 戊토이면 戊토는 양토로서 바위나 돌, 모래와 같은 농사를 지을 수 없는 건축재료와 같은 것입니다.태고때 사람이 집을 지을 줄 몰랐을 때에는 동굴에서 비바람을 피하며 살았습니다.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부드러운 흙으로는 동굴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단단한 흙과 암석으로 사방이 지탱되어야 동굴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물의 흐름에도 씻겨 내려가지 않고 허물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비바람을 막고, 보온을 위한 수단으로 동굴에서부터 건축물로 발전을 했는데, 그 재료 또한 암석으로 가공한 시멘트와 자갈, 모래 등을 혼합한 콘크리트가 개발되어 훌륭한 건축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축 재료로 사용되는 흙이 戊토입니다.그러나 이렇게 건축 재료만 가지고는 즉 시멘트나 자갈, 모래만 가지고는 건축물을 축성(築城)할 수 없고 또다른 오행인 癸수라는 물을 섞어야만 비로소 戊토를 응고시켜서 건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戊토의 쓰임새는 비단 건축재료 뿐만 아니고 장식용 수석, 정원석, 비석, 동상, 조각, 성토, 제설용 모래, 멧돌 등 그 쓰임새는 무궁무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주거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으뜸이기 때문에 戊토의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다른 하찮은 곳에 쓰여지기 보다는 건축재료로 쓰여지는 것이 본분을 다하는 것이 되므로 癸수를 만나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己토이면 己토는 음토로서 부드럽고 노사가 잘되는 옥토(沃土)입니다.옥토는 그 기능이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일입니다. 땅에서 생산된 모든 작물도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씨앗이 뿌려진 땅에 흙의 유실을 막고 잘 보존해야만 충분히 수확을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일간이 己토인 사람은 남자이든 여자이든 초목이 잘 자랄 수 있는 땅, 즉 자식을 잘 키울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주전국(四柱全局)의 판세를 보고 모든 것을 가름하는 것이지만, 己토는 뿌려진 씨앗을 잘 자라게 해 줄 뿐 그 자식이 큰 인물이 되거나 훌륭한 인재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볍씨를 뿌려 놓고 토양이 좋다고 과일 나무가 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높은 산 위의 거친 땅에서는 초목이 잘 자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비바람에 휘어지고 비뚤어지는 등 기형적으로 자라게 됩니다. 이런 반면에 같은 종류의 초목이라도 낮은 지대에서는 홍수에 의한 산사태만 막아 준다면 무엇이든 아무 탈없이 잘 자라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그러나 옥토라고 해서 유익한 초목만 잘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온갖 잡초도 뿌리 내리기가 쉬워서 자칫 돌보지 않으면 잡초만 무성해 지기 쉽습니다. 사람도 어떤 인연으로 이어진 유전자 이건간에 비뚤어지지 않고 건강하게 잘 자라게 해 준다는 뜻입니다.이 사람에게는 질나쁜 잡초와 같은 사람이 많이 접근해 오므로 수양이 쌓여서 인격관리를 잘해 나가야만 기치있는 인생을 살아 갈 수 있습니다.
- 일간(日干)이 庚금이면 庚금은 양금으로서 강한 쇠입니다.地支의 申금과는 달리 같은종류의 금이지만 지지의 것은 천간에서 쓸 것을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용광로에 들어가기 직전의 쇠이고 巳 - 申 = 合이 되면 용광로에 들어가 쇳물이 된 단계입니다. 천간의 庚금은 강철이나 무쇠와 같이 강한 쇠로서 지지의 용광로에서 준비된 쇠를 갖다가 각종 연장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톱, 도끼, 칼, 대패, 망치 등 갖가지 연장을 대장간에서 만들어 내 놓은 단계이므로 이제 이것에다가 나무로 손잡이만 만들어 붙이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그래서庚금은 乙을 만나 合이 되어야 비로소 사용할 수 있는 연장이 되는 것입니다.강한 쇠가 반드시 연장을 만드는 데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곳에 다방면으로 강철이 사용되고 있지만 신인공락(神人共樂)의 양기생활(陽氣生活)을 위한 세계를 건설하는 현장에 참여하는 일꾼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는 차원으로 사주팔자를 해석하기 때문에 건설현장에서 필요한 것중 소비되어 버리고 마는 철물이 아닌, 보다 더 가치있게 쓰여지는 것이 연장이라 생각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이 庚금이라는 강철의 성향(性向)을 가지고 태어났으면 이 같은 연장의 역할로 쓰여져야 보람있게 사는 것이며, 이것이 존재가치를 높이는 길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辛금이면 辛금은 음(陰)금으로서 연장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강철이 아니고 생활용품이나 악세사리를 만들 수 있는 합금 처리된 연철(連綴)입니다. 이 쇠를 녹여서 무엇이든 제품을 만들어야만 辛금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쇠를 녹일 만한 강한 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辛금은 丙화가 필요한 것입니다. 지지의 酉금과는 같은 종류의 금이지만 지지의 것은 천간에서 사용할 것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것을 또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酉금은 소량의 금이고 巳 -酉 - 丑으로 合이 된 금은 제품의 대량 생산을 위해 많은 양의 쇠를 녹여서 쇳물을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 辰 - 酉의 合이 된 금은 단위별로 나누어 괴(塊)를 만들어 놓은 상태입니다.천간은 이것을 가져다가 다시 열처리 과정을 거친 후 제품이 생산되고 이 제품이 비로소 세상에 쓰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辛금이 세상에 쓰여지기 까지는 여러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그러므로 천간의 辛금이 아무리 질좋은 금이라 해도 丙화와의 만남이 없으면 활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辛금의 성향(性向)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사주속에 丙화를 가지고 있거나, 대운(大運)이나 세운(世運)에 들어오거나 혹은 배우자를 丙화의 성향(性向)을 가진 사람을 만나야만 세상에 쓸모있는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 일간(日干)이 壬수이면 壬수는 양(陽)수로서 바닷물, 강물, 빗물, 연못과 같이 자연에 그대로 방치된 상태의 물입니다.같은 물이라도 이것을 물탱크에 담거나 통이나 그릇에 담아 놓으면 壬수가 됩니다. 그리고 본래의 물이라 하는 것은 온기가 포함되어야 물로서 활용되는 것이지 온기가 없으면 얼음 그 자체입니다. 물이라 해도 이처럼 꽁꽁 얼어있는 상태로는 마실 수도 없고 초목을 자라게 할 수도 없습니다. 온기를 포함했을 때 비로소 만물을 성장시키는 생수로서 가치있게 쓰여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丁 - 壬 合 木이 되는 것도 이러한 이치입니다.또 지지의 亥수와는 같은 것이지만 壬수가 지상(地上)에 있는 물이라면 亥수는 지하(地下)에 있는 물로 보는데 만약 비가 와서 땅에 스며든 물은 亥수이고, 땅 위에 고인 물은 壬수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상이 가물었을 때에는 지하수를 끌어 올려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간이 壬수인 사람이 지지에 亥수가 있고 이것이 형, 충, 파, 해로 상해있지 않으면 수기가 넉넉한 것입니다. 또 지지에서 寅 - 亥 合 木이 되는 것도 땅 속에 수분이 있으면 나무가 잘 자라게 된다는 이치입니다. 이러한 원리에 의해 壬수는 반드시 丁화라는 온기가 있어야만 해빙(解氷)되어 쓰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주에 丁화를 포함하고 있거나, 대운(大運)이나 세운(世運)에 들어와 줘야만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 일간(日干)이 癸수이면 癸수는 음(陰)수이고, 현재 내리고 있는 빗물 또는 통이나 그릇에 담아놓은 물로서, 컵이나 그릇에 담아 마시는 물이나 음식을 만들 때 쓰여지는 물을 모두 癸수로 칭합니다.물을 통에 담아 사용하는 일 중에서 개인의 생존을 위한 활동이 아닌 사회 공동체 생활에 쓰여지는 일로는 건축재료를 만들기 위해서 쓰여지는 물이 가장 가치있게 쓰여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癸수는 戊토와 合이 되었을 때 긴요하게 쓰여지는 기회라고 보는 것입니다.사주를 풀어갈 때 자연의 원리를 근본적으로 잘 이해하고 대비(對比)시켜 나갈 때 쉽게 납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癸수와 壬수에 대한 구분을 앞에 설명한 바 있지만 다시한번 정리를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비가 내리고 있을 때는 癸수이고 빗물을 그릇이나 통에 받으면 그대로 癸수 또는 子수이고 땅에 떨어져서 고이면 壬수이고 땅속에 스며들면 亥수로 보는 것입니다. 癸수를 일간으로 일주에 주어진 조건을 자연의 환경에 대비시켜 설명하면, 癸亥 : 비가 충분히 와서 농사도 풍년이고, 땜이나 저수지도 만수위 격. 癸酉 : 지하수가 풍족해서 물걱정이 없는 격. 癸丑 : 지상이 지극히 가물었지만 지하수로 겨우 어려움을 모면한 격. 癸卯 : 하늘만 바라보는 천수답(天水畓)에 비가 자주 내리는 격. 癸巳 : 사방이 얼음으로 뒤덮인 한냉지대에서 얼음을 녹여 물을 쓰는 격. 癸未 : 열대 지방이 가물어 비도 적게 오고, 대지가 매말라 물이 부족한 격.
육신별 기능 - 일지
일지는 생각, 속 마음, 사고방식, 주체적(主體的) 성격으로 봅니다. 그 사람의 성격과 속 마음은 무엇보다도 일지가 80%를 결정합니다. 어디에서 누구와 이야기를 하더라도 일지의 생각을 많이하고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만약 용신이 연간이나 월간에 나와있고 일지에도 나와 있으면 용신의 길이 적성에 맞고 그 일이 즐거운데, 연간이나 월간에 용신이 나와 있어도 일지에 기신이 나와 있으면 용신의 길이 적성에 맞지 않고 그 일이 하기 싫어집니다. 그리고 일지가 형, 충, 파, 해 되어 있으면 이에 해당하는 마음을 씀으로서 모든 사태를 그런 판국으로 이끌어가게 됩니다.
육신별 기능 - 시
시간과 시지는 천복(天福)과 지복(地福)
노후를 보는 것이고 사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는 것입니다.생, 왕, 록 이면 큰 힘으로 작용하고, 사, 절, 쇠 이면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오행이 없는 경우 - 사주속에 오행이 다 나와있지 않을 때
사주 속에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 중 없는 것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판단합니다. 사주속에 없는 오행이라도 대운이나 연운(세운)으로 들어오는 시기에는 그 기능이 사주에 작용하게 됩니다. 극(剋)을 한다 하는 것은 다스린다, 제압한다, 통제한다, 관리한다, 다듬는다, 활용한다, 사용한다, 감당한다, 힘, 능력 등의 뜻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극을 받는 오행도 약하지 않고 세력이 비슷하다면 이에 맞물려 상호 필요한 제 구실을 하게 되겠지만 극을 받는 쪽이 약하다면 이는 마치 연필을 깍는데 톱이나 도끼를 사용하는 격이 되는 것으로서 이렇게 되면 연필이 망가질 우려가 있듯이 크고 강한 것에는 그에 상응한 연장이나 도구를 사용해야 되고, 작은 것, 약한 것에는 그에 상응한 섬세한 연장으로 다루어야 하는 것처럼 사람도 지나치게 통제하고 간섭하고 관리하면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되며 위축되고 망가지고 심지어는 폐인이 되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오히려 극 해줄 오행이 없다면 나무를 다듬을 연장이 없어서 그 나무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이어서 사주에 아무리 좋은 오행이 있어도 이것을 다스릴 오행 즉 극하는 오행이 없다면 그 가치를 높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좋은 연필이 있어도 칼이 없어서 깍을 수 없다면 그 연필을 사용할 수 없고, 책이 있어도 공부하지 않으면 지식을 얻을 수 없고, 기술이 있어도 일을 하지 않으면 수입이 없듯이 극 한다 하는 것은 모든 행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 비(比) , 겁(劫)이 없으면 비견(比肩) , 겁재(劫財)가 없으면 재성(財星)을 극하지 않는다.비 , 겁이 없으면 비활동적이며 형제나 친구의 도움을 받기 어렵고, 추진력과 끈기가 부족한 나약한 사람입니다. 또 재성을 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주에 재성이 나와 있어도 이것을 다스리지 못하면 재물이 있어도 관리하지 못하여 내것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버지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남자는 처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여자는 시어머니에게 인정받지 못합니다.재물은 마치 연기처럼 잡을 수 없는가 하면 수중에서 재물이 떠나면 돌아오지 않으며 재물이 있어도 관리할 능력이 없습니다.음식을 만들지 못하고,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아름다운 것을 만들지 못하고, 계산을 잘 못하고,신앙을 하지 못하고, 언어의 구사력이 없어서 말을 조리있게 잘 못하는 등 재성이 담고 있는 내용 모두를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다시 말해서 비 , 겁이 없는 사람은 재성(財星)을 다룰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 식(食) , 상(傷)이 없으면 식신(食神), 상관(傷官)이 없으면 관성(官星)을 극(剋)하지 않는다.식,상은 일간의 생조를 받는 것으로서 신장, 혈액, 성기, 장인, 장모, 친정, 자궁, 자식 등으로 봅니다. 없는 것은 더 갖기를 원하는 심리에 의해 지나치게 색정을 밝히게 되고 변태적일 수도 있으며 장인, 장모가 없거나, 있어도 감사할 줄 모르고 불평을 많이 합니다. 여자는 자식이 없을 수도 있으며 자식에 대한 기대와 애착이 지나치고, 친정의 일에 관심이 많고 왕래가 잦게 됩니다. 또 식,상은 편재(아버지)를 생조하는 편재의 어머니로서 나 자신에게는 할머니가 되는데 사주에 재성이 있고 식, 상이 있어야 넉넉한 재물로 보는 것이고 이 넉넉한 재물이 있어도 이것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 즉 재성을 극하는 비 , 겁이 있어야 비로소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재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개는 할머니를 모시고 살며 할머니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사회활동이 잘 풀리고,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나면 발전이 멈추게 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상이 없어서 관성을 극하지 못하면, 남자에게는 관성을 직장과 자식으로 보는데, 직장생활을 하지 못하며 자식의 뒷바라지를 해 줄 능력이 없습니다. 여자는 관성을 남편으로 보는데 남편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오로지 남편에게 순종하고 살아가야 하는 사람입니다.
- 재성(財星)이 없으면 편재(偏財) , 정재(正財)가 없으면 인성을 극하지 않는다. 재성이 없다는 것은 재복이 없는 것입니다. 본래 없는 것은 더 갖고 싶어 하게 됩니다. 재물이 없으니 남달리 재물에 욕심이 더 많을 것이며, 먹을 복이 없으니 음식에 대한 욕심도 많고, 옷복이 없으니 옷에 대한 욕심도 많고, 신앙에도 집착이 강하고, 말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또 사주에 인성이 있어도 이것을 다루는 재성이 없으면 교과서는 있어도 공부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인성을 학교라고 본다면, 재성은 이것을 다스리는 것이므로 학교에 등, 하교의 행위 및 교실에서 학습을 하는 행위, 등록금이나 수업료를 낼 수 있는 능력 등 배우기 위한 행위 일체를 뜻합니다. 인성을 다룬다는 것은 공부를 한다는 것과 같은 뜻인데, 인성이나 재성이 있어도 상해 있으면 정상적으로 학업을 이수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또 인성은 어머니로 보는데 인성을 다스리지 못한다는 것은 아버지가 어머니를 다스리지 못한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어머니가 고집이 세거나 아버지가 무능하거나 약해서 어머니를 제압하지 못하거나 아버지가 단명하거나 체념한 상태로 살아가는 형태를 뜻합니다. 여자는재성을 시어머니로 보는데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시어머니가 없거나 있어도 없는 것과 같으며 시어머니가 가난하고 외롭게 노후를 맞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에게 인성은 시어머니 입장에서 보면 재성이 되기 때문에 일생동안 재물을 취하지 않았다면 가난한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남자는홀어머니를 모시고 살 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결혼도 늦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재성이란 아버지인 동시에 처로도 보는데, 사주에 재성이 없어서 아버지도 발붙일 틈이 없는 집안에 여자인들 끼어들 틈이 있을리 없기 때문입니다. 본래 어머니는 자식을 한 없이 돕고 싶어 하는 것이지만 돕는 것도 마음에서 우러나는 대로 다 베풀다 보면 살을 도려내 준들 아까운 것이 있겠는가만은 어느 한계에서 적당히 돕고, 자식의 장래를 위해서는 교육상 때로는 가슴 아프지만 혹독하고 냉정하게 해야 할 때에는 단호해야 하는데, 재성이 바로 이러한 모성애를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자식에게 어머니의 도움이 너무 약하거나 없으면(재성이 강하고 인성이 약하거나 없을 때) 형제(비견, 겁재)라도 많아야 어깨에 힘을 주고 살아갈 수 있는데 형제마저 없다면 나약해서, 즉 일간이 약해서 고독하게 살아가야 하며 반대로 어머니의 사랑이 지나치면(재성이 없거나 약하게 있고 인성이 강하게 나와 있을 때) 과잉 보호로 인해서 자식이 독립하기 어렵고 큰 일을 할 수 없으며 자식의 인생을 망치게 됩니다.
- 관성(官星)이 없으면 편관(偏官), 정관(正官)이 없으면 비견(比肩), 겁재(劫財)를 극하지 않는다. 관성(官星)이란 희망과 기쁨인데 사람이 살아가면서 희망과 기쁨이 없다면 진정한 삶의 의미는 느낄 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관성은 일간을 극하는 것으로서 사람이 태어나면 어릴 때부터 갖가지 교육과 통제를 받으며 일상생활의 예절과 도덕성을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나(일간)를 다듬고, 관리하고, 다스리는 것이 관성인데 사주에 관성이 없다면 자기 자신의 인격을 관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예의가 없고, 품위가 없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한 사람입니다. 일간을 통제하지 못하면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이 사람의 행보가 언제 어디로 치닫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에 얽매임이 없이 마음 내키는대로 거침없이 행동하는 천방지축 못말리는 사람입니다.신약사주神弱四柱면 그 정도가 약하지만 신왕사주神旺四柱면 그 정도가 심합니다. 남자에게는 관성을 직업과 자식으로 보는데 관성이 없다는 것은 인정된 직업이 없는 것이고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자식으로부터 기쁨을 얻지 못합니다. 여자에게는 관성을 남편으로 보는데 남편이 없거나 있어도 남편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고 기쁨을 얻지 못합니다.
- 인성(印星)이 없으면 편인(偏印), 인수(印綬)가 없으면 식신(食神), 상관(傷官)을 극하지 않는다. 인성이 사주에 없으면 자기를 도와 줄 사람이 없다고 보아야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생명체는 새끼를 낳으면 그 어미는 새끼가 자라서 독립할 때까지 생존의 요령을 가르치게 됩니다. 사람도 자식을 낳으면 부모는 이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온갖 교육을 시키며 사회활동에 성공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바치며 도와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머니의 도움도 없이 낳아진 채 버려져서 남의 손에 자라게 된다면 그 설움이란 어찌 말로 다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대운에 인성이 나와 있으면 그시기에는 어머니의 혜택을 받음)원시시대에는 학교나 교육기관이 없었기 때문에 부모가 직접 터득한 지식을 자식에게 전수해 주었으나 문명이 고도로 발달된 현대 사회에서는 체계적으로 교육기관이 구축되어 부모가 직접 가르치지 않아도 교육을 대행해 주기에 이르렀습니다. 인성이 없다는 것은 곧 어머니의 도움이 없어서 이러한 생존을 위한 교육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학교를 비롯해서 일상 생활에서 갖가지 도움을 받게 되는 일체를 통틀어 인성의 작용이라 합니다. 또 인성이 없으면 식신, 상관을 관리 또는 다스릴 수 없기 때문에 식신, 상관을 이용해서 일간을 이롭게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남자에게는 식신, 상관이 처의 부모에 해당합니다. 여자의 부모를 잘 다스리면 처의 사랑을 얻을 수 있고, 자식을 잘 다스리면 인격을 높일 수 있고, 인격을 잘 다스리면 대접받는 사람이 됩니다. 이러하듯 남자가 인성이 없어서 식, 상을 다스리지 못하면 장인, 장모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되고, 도움을 받을 덕이 없다고 보아야 하며, 다스리지 않는다는 것은 처가의 일에 간섭하거나 관여하기를 꺼려 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남자는 신허(腎虛)와 우울증, 성 기능 장애 등으로 고통을 겪을 수 있으며 신경성 병으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자가 인성이 없어서 식상을 극하지 못하면 여자의 자궁이 친정에 해당된다고 이미 설명한 바 있지만 친정의 일에 관여할 능력이 없고, 영향력을 행사할 힘이 없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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