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 실패이유 5가지

이지 easy 2021. 9. 3. 14: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지입니다.

저는 2019년 초부터 디지털노마드라는 말을 알고는 너무나 매력적이다 생각이 들어서 조금씩 부업으로 도전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제 능력부족으로 수익이 아주 없지는 않았지만 회사를 다니지 않고 독립적인 생활은 안되었습니다. 그 수익이란 것도 쇼핑몰 수익이구요. 그렇습니다. 블로그는 실패였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디지털노마드, 즉 온라인으로 돈을 벌기가 힘든 것일까 생각해 봤습니다. 솔직히 광고만 붙이면 다 될줄 알았거든요. 하지만 오늘 하나 하나 분석해 본 결과 안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너무 당연한 이유 였더라고요.

 

1. 꾸준한 글쓰기가 안되었다.

1일 1포스팅 이게 말처럼 잘 안됩니다. 생각은 매일 다짐하고 내일을 꼭 1포스팅 하리라 마음 먹지만 쓰려고 자료를 찾다보면 또 유튜브만 보고 그냥 시간이 흐르게 되고 매일 습관적으로 보는 뉴스, 게시판 등에서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성실함과 절실함이 없었던 것이죠. 말로만 원했던 것이었죠.

 

2.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다.

다른분들의 성공담을 보면 먼저 검색을 해서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컨텐츠를 먼저 찾습니다. 그리고 그 컨텐츠를 만드니 효율이 높은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제가 좋아하고 저의 관심사만 포스팅을 하고 그것도 꾸준히 조차 하지 못하니까 당연히 안되는 것이었지요. 이 문제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도 조금 찾아 보고 제가 좋아하는 관련분야도 꾸준히 글을 쓰는 방식으로 바꾼다면 조금은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아예 검색은 전혀 안해보고 그냥 내가 올리고 싶은 글만 100% 썼는데 앞으로는 검색 툴도 알아보고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검색툴 사용을 안함

다른 스마트스토어나 블로그 유튜브 등 성공하신 유명한 분들을 보면 분명 자신만의 특기와 매력이 있는것은 기본이고 이분들은 검색툴을 엄청 잘 쓰시더라고요. 검색어, 검색량, 유입수, 수익 이런 쪽으로 엄청 분석적인데 음 저는 이런쪽으로 좀 싫어해서. 뭔가 제가 제 블로그 유입수 분석 이런걸 보는 것 조차 왜 민망한 느낌이 드는건지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제 성향은 그냥 볼사람은 보겠지. 그리고 신경 끄는 스타일이라서 관련 분석도구를 한번도 써본 적이 없었네요. 그냥 아~ 저렇게도 할 수 있구나. 하고 끝. 이었습니다. ㅠㅠ 하지만 이거는 좀 불편하더라도 제가 마음을 바꾸어서 도전해 봐야 할 과제구나. 느꼈습니다.  전략적으로 뭔가를 한다는 것에 너무나 밑바닥부터 거부감이 왜 드는 걸까요? 이것은 저의 무의식에서 부터 문제가 있구나 느꼈는데. 문제라기 보다는 제 성향이 그런 것을 너무 싫어하는 사람이기 때문이죠. 어쩌면 이런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4. 관련 플러그인 사용이 미흡함

이것도 위의 문제와 비슷한데. 위의 방법은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분석툴이라면,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적용툴 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분석도 안하는데 더 많은 사람들을 불러 오기 위한 다양한 방법 예를 들어 설문, 광고, 사용후기(유료), 체험단, 관련 상품 링크 등이 있습니다. 분석도 안하고 관심이 없는데 이런 방법을 썼을리가 만무합니다. ㅠㅠ 핑게를 대보자면 귀찮고, 어떻게 쓰는건지 잘 모르겠고, 그닥 쓰고 싶지도 않고 그랬었죠. 그런데 이런 도구를 잘 써야만 수익을 증가 시키는 것은 분명할 듯 합니다. 너무 광고 거부감이 들고 복잡한 것은 그래도 못쓸것 같고, 너무 티나지 않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은 사용해 봐야 겠다.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하나 쓴게 구글광고 자동붙이기 였는데 유입량이 워낙 작고 이마저 적재적소에 제대로 붙인게 아니라서 수익은 거의 없어요. 이런 툴은 좀 더 분석적으로 정확하게 써야 하니까 공부를 하고 써보려고 합니다.

 

5. 매력이 떨어짐

글이 정보와 재미가 다 있고 읽히기 쉽게 쓰여야 하는데 이것도 보완 과제입니다. 그냥 의식의 흐름대로 써 왔기 때문에 그냥 주관적일 뿐이니까요. 되도록 주제에 맞는 포커스를 중점적으로 해서 도움도 되고 정보도 되고 재미도 있는 풍부한 글쓰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써놓고 보니 그저 하는 척만 했지 결국 아무것도 안한거네요. 이러니 아무 성과가 없는 것도 참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원인을 파악 했으니 이제부터는 바뀌어야 겠지요.

 

 

 

블로거 성공에 다가가기 위한 다섯가지 방법

1. 매일 1포스팅

2.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찾아보기

3. 검색툴 및 분석도구 사용하기

4. 유입수를 증가 시키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하기 

5. 재미있고 유익한 매력적인 글쓰기

 

위의 방법으로 정말 되는지 제가 올해 남은 기간 열심히 해 보고 성과가 생긴다면 또 피드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